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유시장이 특별한 이유2. 도서관 & 시장카페가 있는 재래시장

여행스토리/재래시장 탐방

by 하얀잉크 2012. 1. 29. 13:57

본문


재래시장에 도서관이 있다? 없다?
마을과 시장을 책으로 잇다 '수유마을 작은도서관'


있다!! 수유마을시장에 가면 도서관이 있습니다. 위치상으로 시장과 도서관이 인접해 있는 것이 아니라 배움에 열의를 가진 상인들의 꿈을 키우고 시장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시장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입니다. 


도서관의 모습 어떠신가요? 이름은 수유마을 작도서관이지만 현재 3200권 이상의 책을 보유하고 있는 알찬 도서관입니다. ㄴ자 모양으로 둘러진 책장에 책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습니다.


중간에는 이렇게 노트북도 준비되어 있어 인터넷 정보 열람도 가능합니다. 재래시장통에 이런 도서관이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할 뿐입니다.


지난 12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직원들과 희망의 책나눔도 했다고 합니다. 도서관 한켠에 이명박 대통령부터 문화부 장관 등이 기증한 도서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왼쪽에 계신 분이 도서관의 매니저입니다.
처음에는 상인들끼리 책을 돌려보던 것이 상인들이 사비를 모으고 문전성시 프로젝트와 함께 작은서관으로 발전된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작은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빌릴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 독서동아리, 전문가를 초청한 월례 초청강좌, 지역청소년을 대사으로 하는 장학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 잠깐! 문전성시 프로젝트란?
문화체육관광부가 상업적으로 침체된 전통시장에 문화의 숨결을 불어넣어 시장을 문화체험 공간이자 일상의 관광지로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8년부터 추진한 사업.
수유시장은 2009년 문전성시 프로젝트 대상 시장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도서관이다 보니 문전성시 프로젝트 때 발간했던 월간지를 보여주셨습니다. 단순한 시장이 아닌 문화가 살아숨쉬는 공간으로 꾸미고 보다 젊은층에게 어필하려 했던 모습이 엿보입니다.

그리고 시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도와 올해 탁상달력도 챙겨주셨네요 ^^ 시장 상인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회원이 되면 무료로 책을 대여하고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한번씩 들러보세요~

수유마을 작은도서관 이용안내

1) 운영시간 : 월-토 오전 10시-오후 6시
2) 1회 3권의 책 대여(대출기간 2주)
3) 회원 혜택
   일반회원(무료) 책과 시설 이용, 프로그램 공지 
   후원회원(월 3000원-1만원) 일반회원 혜택 + 소식지 발송, 프로그램 무료 참여
   명예회원(연간 20만원 이상) 후원회원 혜택 + 정기총회 참석
* 문의전화 : 02)988-0304




재래시장에 시장카페가 있다? 없다?
분주한 시장 속 아늑한 다락방 같은 카페 '수유마을 시장카페'


물론 시장 주변에는 요즘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카페가 있지만 수유시장에는 특별한 카페가 있습니다. 한번 따라와 보세요~


카페로 가는 길. 알록달록 재미난 그림들이 심상치 않습니다. 카페가 가까이 있는 것 같은데요 ^^
이 그림들도 문전성시 프로젝트 당시 그린 그림들이랍니다.


짠~ 카페 도착! 이름하여 수유마을 시장카페 '다락방'입니다.
와우~ 감탄사가 터져나옵니다. 복잡했던 시장통에서 바로 허름한 건물에 들어섰을 뿐인데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이동한 느낌입니다. 시장에서 운영하는 카페라고 해서 큰 기대없이 갔는데 이렇게 분위기가 다를 줄이야...


전민정 매니저 님이 따뜻하게 맞아주셨습니다. 메뉴를 보니 커피는 물론 두충차, 헛개나무차, 귤피차, 감국차, 버블티 등 다양한 마실거리가 있습니다. 다락방이 3개월 간 개발한 결과물이라고 하네요 ^^ 가격도 2000냥~3000냥 정말 착하네요.


카페 다락방은 수유마을시장 문전성시 프로젝트의 대미로 2011년 10월에 오픈했다고 합니다. 사실 프로젝트가 종료되면서 올해부터는 자립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이렇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카페를 만든 것인데 시장 속에 노출되어 있지않다 보니 아직은 매출이 많지는 않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눈에 띄는 것은 수익 중 1/3은 지역의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지원하고 1/3은 뒤늦게나마 예술로 새로운 삶을 찾아나선 시장예술 동아리를 위해 지원한다고 하니 정말 멋진 카페죠?


동아리 활동은 또 다른 삶의 활력소

수유시장에는 시장상인들을 중심으로 한 많은 동아리들이 활동 중인데 오전 12시까지는 시장예술동아리들의 워크숍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다락방이라 이름지은 이유가 있군요 ^^

* 수유마을시장의 활동 중인 예술동아리

한춤 매화방, 민요 벗바리(남도/경기 민요) 난타 시장통, 건강 댄스모임, 글쓰기 모임


그래서 카페공간으로 음료와 차를 판매하는 것은 오후 1시부터라고 하네요. 시장에서 장을 보다 다리가 아플 때, 오랜만에 반가운 얼굴을 만났을 때 다락방 카페는 정말 따뜻한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

시장카페 다락방 이용시간 안내

월요일 제외한 평일(화, 수, 목, 금) 오후 1시 ~ 6시
오전 시간대나 오후 7시 이후에는 각종 소모임의 활동공간으로 대여합니다.
(1회 2시간 이용시 5000냥)
* 문의전화 070-4154-8503

* 수유마을시장의 도서관과 카페는 수유재래시장 1번 게이트로 진입 후 우측 건물 2층에 위치해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