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화 예술더하기, 아이들 환경인식과 정서지능 향상에 기여 입증

기자단-필진/한화프렌즈 기자단

by 하얀잉크 2013. 4. 25. 22:20

본문

한화예술더하기 사업 성과 빛났다

 

한화그룹은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외에도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2011년 한국메세나 대상 수상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 '한화예술더하기'입니다. 최근 연구 결과, 참여했던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발표됐는데 한화예술더하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화예술교육 한화예술더하기는?

 

한화예술더하기는 한화그룹이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미디어아트, 스토리텔링, 음악, 미술, 무용, 사진, 연극, 공예, 디자인 등 9가지 장르의 문화·예술활동을 직접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기존 자원봉사 프로그램과는 차별성을 두어 문화와 결합된 새로운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한화예술더하기에는 한화 임직원들이 대거 동참하는데 지난 2009년부터 전국 64개의 한화사업장 임직원들이 참여해 전국 62개 복지기관의 저소득층 아동 1,100여명과 매월 진행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한화프렌즈 기자단 2기로도 활동했기 때문에 지난해 직접 지역아동센터를 찾아 한화예술더하기 봉사활동을 체험하기도 했는데요. 지구의 환경오염이 심각하다는 것을 동영상으로 인지하고 아이들과 지구를 지키는 나만의 환경사랑 아바타를 만들어 보았답니다. 아이들이 무척 즐거워 했었죠.

 

 

 

▶ 관련글 - 한화예술더하기 체험, 샤르넬리지역아동센터 일일 봉사활동

 

 

비록 저는 하루 뿐이라 아쉬웠지만 아이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이러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면 우리 스스로 환경을 지키고 보존해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한화예술더하기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김소영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연구팀이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에 지난 1년간 참여한 250명의 아동들과 한화그룹 임직원 29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다고 합니다.

 

 

 

한화예술더하기 성과에 대한 연구 결과는?

 

 

 

 한화예술더하기 참여 전

 한화예술더하기 참여 후

 환경에 대한 관심

3.15

3.72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 인식

3.78

4.34

 창의성 지수

3.53

3.93 

 정서 인식 및 표현능력

3.22

3.55 

 생활만족도 지수

3.62

3.76 

 우울감 개선 (7점 만점)

6.26

1.75

 

 

연구 결과는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5점 만점으로 평가된 항목에서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5점에 가까울 만큼 대부분의 아이들이 인식했고 한화예술더하기 참여로 인해 창의성이나 정서지능 향상에도 기여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접적으로 영향으로 저소득층 아이들이 생활만족도 지수가 높아지고 우울감이 크게 개선(1.75)된 것은 큰 성과라 평가됩니다.

 

 

 

 

2009년부터 매년 효과 분석 연구를 진행해 온 김소영 교수는 “한화예술더하기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고 환경에 대한 인식과 행동 등이 모두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은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이 다른 문화예술 교육과 차별화된 강점”이라며, “한화그룹의 장기 지원을 바탕으로 환경을 테마로 한 9개의 장르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기에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메세나협회 이병권 사무처장은 “본 연구가 규명한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의 성과는, 문화예술 활동을 접목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기업들의 장기적인 투자의 중요성과 이러한 활동에 대한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기획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화예술더하기~ 짝짝짝 잘했어요.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좋은 벗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한화 사회공헌 웹사이트: http://welfare.hanwha.co.kr/
한화 예술더하기 웹사이트: http://www.artsplus.or.kr/
한화 사회공헌 블로그: http://blog.naver.com/hanwhablo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