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화기업대학 입학식 보며 기업대학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

기자단-필진/한화프렌즈 기자단

by 하얀잉크 2013. 3. 6. 12:26

본문

기업대학을 아시나요?


봄의 시작을 알리는 3월, 계절뿐 아니라 학업의 새출발을 알리는 입학식도 열리는 시기인데요. 경기도 가평의 특별한 캠퍼스에서 값진 입학식이 열렸다고 합니다.

 

한화기업대학의 입학식. 한화기업대학??

한화프렌즈 기자단 활동을 하는터라 입학식 기사에 난 한화이름을 보고 관심있게 보았지만 한화기업대학이라니... 생소하기만 합니다.

 

 

 

 

얼마 전 비정규직 직원 2천 여명을 정규직으로 대규모 전환하며 박수를 받았던 한화가 또 한 건 했네요. ^^ 한화기업대학 이야기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된 기업대학을 알아보고 왜 높이 평가받아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맥도널드의 햄버거대학도 기업대학


기업대학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선취업 후학습'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말 국내에서도 출범했습니다. 기업이 자율적으로 설립하고 운영하지만 사내 사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업에서 대학을 인수해 운영하는 것과는 구분됩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보편화 되어 있는데요. 미국의 경우 맥도널드의 햄버거 대학도 있다고 하네요. 이름도 파격적이지만 하버드 대학보다 입시경쟁률이 높을만큼 인기도 파격적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LG전자가 1호 기업대학으로 신호탄을 쏜 뒤 현대백화점, 한화 등 대기업들이 줄지어 기업대학을 출범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연평균 300시간 이상 교육을 운영해야 고용노동부의 설립인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실있는 교육기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능력중심의 고용문화 정착의 신호탄, 한화기업대학

 

지난 3월 4일 한화인재경영원(가평 소재)에서 열린 개교식 및 제1회 입학식에서 정하영 한화기업대학장은 '이번 한화기업대학은 학력중심의 고용문화를 철폐하고 능력중심의 고용문화를 정착하는 신호탄'이라고 말했습니다.

 

 

 

 

인재양성 요람의 첫 문을 연 신입생 168명은 3년간 5개학과(기업실무학과, 금융학과, 호텔경영학과, 건축학과, 경영학과)별로, 전공 15과목 및 교양 6과목을 필수 수강하여야 기업대학을 수료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화인재경영원에서 연간 180시간의 오프라인교육과 평균 220시간의 온라인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와 별도로 자원봉사활동도 연간 1회 이상 수행해야 하는 등 사외 학위취득에 준하는 엄격한 학사일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합니다.

 

선도적으로 기업대학의 설립을 준비한 한화그룹은 고졸 사원들이 현업에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습득해 더 큰 개인의 비전을 수립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고자 지난 2012년 11월 고용노동부로부터 기업대학 허가를 인가받았습니다.

 

<개설학과>
기업실무학과, 금융학과, 호텔경영학과, 건축학과, 경영학과 이상 총 5개학과

 

 


기업대학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몇 년째 대학원 문턱만 기웃거리는 저에게는 기업대학이 매우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제가 기업대학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하나. 선취업 후학습이 보장된 근무환경
현업에서 일을 하다 보면 학습욕구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비즈니스 관계에서 학벌은 필요 이상으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래, 아직 늦지 않았어. 대학원 진학을 위해 노크해보지만 정작 문제는 시간과 돈입니다. 일반대학원은 꿈도 못꾸고 직장인을 위한 특수대학원이라 해도 회사 눈치보랴 가족 눈치보랴 현실의 벽은 높기만 합니다.

 

하지만 기업대학에서는 회사 눈치를 볼 필요가 없겠죠.  회사에서 보장해 주는 대학이니까요 ^^ LG전자에 고졸 출신 사장이 있다고 하는데 이제 고졸 출신 신화라는 말은 사라질 것 같습니다.

 

둘. 학비에 대한 부담이 없는 학습환경
앞서 현실의 벽으로 시간과 돈을 꼽았는데요. 요즘 대학원 등록금 어마어마 합니다. 대학교 등록금도 매년 살인적이라는데 수업도 얼마 없는 대학원은 왜 ㅜㅜ

 

그런 점에서 학비 부담이 전혀 없는 기업대학은 경쟁력이 있습니다. 산업인력공단에서 교육훈련비를 일정 부분 지원하고, 회사 측에서 나머지 수업료와 교재비 등을 부담하기 때문에 수업에 따른 학비는 제로입니다. 물론 교육 기간 중에도 봉급은 똑같이 나오기 때문에 학업에만 열중할 수 있다네요. 정말 꿈의 대학입니다.

 

셋. 고졸인력에 대한 배려와 관심
무엇보다 기업대학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그 주요 대상이 고졸 사원이라는 점입니다. 대졸 사원도 대학원 진학에 대한 열망이 큰데 고졸 사원은 얼마나 크겠습니까? 학력이라는 꼬리표는 차별로 다가오고 승진이나 봉급에도 영향을 주죠. 기업대학은 이런 고졸 사원들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한화에서는 이전부터 고졸 사원에 대한 관심이 높았는데요. 고교2년생들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중 고교인턴십 과정을 실시하기도 하고 대기업 중에서 가장 먼저 고졸 공채를 실시했던 것도 한화그룹이었습니다. 한화는 기업대학을 수료하고 현업 성과향상에 기여한 직원에 대해서는 승격 및 직군 전환의 기회를 부여한다고 합니다.

 

학력중심의 고용문화가 사라지도록 많은 기업들의 기업대학이 설립되길 기대합니다.

흥해라 기업대학~

 

 

▶ 관련글 - 한화, 2043명 비정규 직원의 정규직 전환이 의미하는 세 가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