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화예술더하기 체험, 샤르넬리지역아동센터 일일 봉사활동

나눔 그리고 기부/나눔이야기

by 하얀잉크 2012. 9. 30. 04:59

본문

 

 

한화 예술더하기 일일보조교사 체험활동

 

지난 리뷰를 통해 한화 예술더하기 체험으로 지구를 지키는 환경사랑 아바타를 만들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한화 예술더하기란, 기존 자원봉사와 차별성을 두고 문화와 결합된 새로운 자원봉사 프로그램인데요. 자세한 설명은 지난 포스팅으로 대신하겠습니다.

 

한화예술더하기란? 나만의 환경사랑 아바타 만들기 체험

 

 

그리고 지난 주 직접 한화 예술더하기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일일보조교사로 봉사활동을 했는데요. 어떻게 현장에서 한화 예술더하기가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화예술더하기와 함께하는 샤르넬리 지역아동센터는?

 

제가 찾아나선 곳은 영등포에 위치한 샤르넬리 지역아동센터였습니다. 이름을 보아하니 예상대로 천주교에서 운영하는 아동센터였는데요. 저소득층 아이들의 공부방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샤르넬리 지역아동센터의 내부 모습입니다. 왼쪽은 식당이고 오른쪽은 주로 공부하는 면학실입니다. 뒷쪽으로도 컴퓨터실과 부대시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복도에 쌀포대가 놓여져 있는데 따듯한 이웃들의 온정의 손길로 보입니다.

 

 

면학실 내부의 모습인데요. 독서실과 같이 각자의 책상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여기서 생활하는 것은 아니구요. 대부분 부모들이 맞벌이를 하고 가정형편상 학원이나 사교육을 시킬 수 있는 환경이 안되는 저소득층 아이들이 방과 후 찾아와서 공부를 한답니다.

 

저녁식사도 제공해주고 별도 과목은 선생님들이 가르쳐주기도 한다네요.

그럼, 이제 환경사랑 아바타를 만들 아이들을 만나볼까요?

 

 

방 한켠에서 우연히 만난 브라우니~

요즘 대세 브라우니 같은데 평소 앉아있는 모습과는 달리 피곤했는지 누워있네요. ^^ 활동반경이 넓습니다.

 

 

복도 한 켠을 장식한 작품을 보니 오늘 아이들의 솜씨가 기대되는데요.

아이들이 직접 만든거라고 해요.

 

 

샤르넬리 아동센터의 아이들입니다. 이 날 한화 예술더하기 프로그램에는 총 9명의 아이들이 함께했구요. 다른 팀과 다르게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부득이하게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진행은 (사)한국표현예술문화협회 선생님들이 수고해주셨습니다. 먼저 지구의 환경오염이 심각하다는 것을 동영상으로 인지하고 지구를 지키는 나만의 환경사랑 아바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역시 선생님들이 만든 아바타는 달라도 너무 다르네요. 멋져~ ^^

 

 

이제 우리 아이들 솜씨 좀 볼까요?

야심차게 아이언맨 사진을 꺼내 든 아이, 과연 무사히 아이언맨을 완성시킬 수 있을까요?

 

 

 

 

열심히도 만듭니다. 사실 클레이 점토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연령이 낮을수록 흥미를 더 갖기마련이라 걱정했거든요.

하지만 우리 나이든(?) 아이들도 차츰 관절인형과 클레이 점토에 관심을 갖더니 열심히 뚝딱뚝딱~ 결국 예정시간 보다 더 만들기 시간을 줬답니다. 

 

그럼, 완성된 작품들을 살짝 볼까요?

 

 

 

아이들의 솜씨, 나만의 환경사랑 아바타

 

 

 

개성넘치는 작품들이 많습니다. 남자 아이들은 이렇게 게임이나 만화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주로 만들더군요. 스크림도 있습니다. 똑같네요 ^^

 

 

 

일일보조교사로 함께 한 리본쌤 님의 작품도 숨어 있습니다. ^^ 처음 만드시는 것 치고는 뚝딱뚝닥 금새 만드셨어요. 저도 다시 한번 도전하고 싶었지만 장소가 협소해서 아이들 만드는 것을 도와주었답니다.

이렇게 모아놓으니 아이들의 개성대로 작품도 다양하네요. 

 

 

따로 시상한 것은 아니지만 작품 중에서 제 맘에 들었던 베스트 작품을 뽑아보았습니다. 물론 제 맘 속으로요. 아이들에게는 비밀이에요. 쉿 ^^

민지가 만든 바라미라는 아바타인데요. 나쁜 연기를 분산시키는 바람의 역할을 하며 지구를 지킨다고 해요. 정말 잘 만들었죠? 의미도 좋고 참 잘했습니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샤르넬리지역 아동들과 함께할 수 있어 기뻤습니다.

지금은 한창 공부하느라 관심이 없을 수도 있지만 앞으로 살아갈 환경을 위해 만든 아바타만큼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길 바랍니다. 물론 그 전에 우리들부터 우리 아이들에게 더 소중하고 깨끗한 자연을 물려줘야겠지요.

 

기자단 활동으로 함께하게 되었는데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체험활동 좋아요~~

 

한화 사회공헌 웹사이트: http://welfare.hanwha.co.kr/
한화 예술더하기 웹사이트: http://www.artsplus.or.kr/
한화 사회공헌 블로그: http://blog.naver.com/hanwhablog/

(사)한국표현예술문화협회 http://www.mlamp.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