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AT(니트) 영어시험 분석 스피킹 Part

Life/일상다반사

by 하얀잉크 2011. 9. 22. 01:00

본문


NEAT(니트) 국가영어능력평가가 최근 주목받고 있죠. 영어는 나이를 먹어도 게을리 할 수 없다보니 관심을 안가질 수 없습니다. 에효.

오늘은 NEAT 2급 스피킹파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말하기 유형의 특징은 발음부분의 평가부분을 최소화하고 이해가 가능한 수준의 발음을 평가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발음을 강조하게 되면 사교육비의 증가를 초래할 가능성이 커지고 어느나라에 한정지으면 현재 국제 사회의 흐름과 좀 맞지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과교부 장관이 얘기 했듯이 국제사회에서는 미국이나 호주사람만 있는게 아니라 비영어권 국가가 많기 때문에 국제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정도수준의 발음으로 즉 이해가 되면 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합니다.

 


말하기 문항수는 총4문항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연계질문, 문제해결, 그림묘사, 발표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1. 연계질문은 4개의 단답형식의 질문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 문제해결하기는 지문을 읽어주고 이지문에 대한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말을 하는것입니다. 토익스킹에서도 많이 볼수 있는 질문구요. 약간 난이도가 있는 문항이라고 생각하면될거 같습니다.
3. 그림묘사하기는 그림이 4~6개정도가 시간의 흐름순서대로 구성이 되어 있고 순서대로 어떤상황인지 설명을 하는 문제입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상황설명을 하는 연습이 잘되어 있는 학생일 수록 잘 할수 있겠죠.
4. 발료하기는 도표, 그래프나 그림을 보고 발표를 한다고 생각하면 될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PT발표자료 한장을 보고 이한장에 대해 설명을 한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거 같습니다.



말하기 2급 그림설명하기에 대한 예문입니다.


위에 보시는 그림은 시간순서대로 나열하고 그순번에 대해 그림을 설명하는 문제입니다.
답안을 보면 너무어렵거나 힘들게 설명을 하지 않고 간단하게 대답을 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한 어휘와 문장을 사용해서 답안을 작성하기 때문에 이정도 답안이 A등급이라고 했을때 B,C는 문법적 에러나 발음에서 못 알아들을 경우에 점수가 나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 정도의 문장을 사용하기위해서는 처음에는 조금 어렵겠지만 조금씩 꾸준히 연습을 한다면 큰문제는 없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연계질문에 대한 예시문항 입니다.
보시는거와 같이 상황을 애기하고 4가지 질문을 합니다. 답안은 단답형으로 짧고 간단하게 대답을 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문장 형식만 봐도 3형식정도로 문제해결할수 있는걸 알수 있습니다. 너무어렵게 생각을 하지말고 꾸준히 수운문장으로 정확하게 답변을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좀 더 좋은 예제가 있으면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조금은 NEAT에 대해 감을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