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AT 시험 분석 2. 리스닝파트, 텝스 먼저 공략해라

Life/일상다반사

by 하얀잉크 2011. 7. 25. 03:28

본문

NEAT 영어시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지난 번 NEAT 시험의 리딩 파트에 이어 NEAT 시험에서 리스닝 파트에 대해 좀더 자세히 분석을 해드리겠습니다. 현재 나와있는 예시와 내용을 보면 현재의 수능보다는 좀 더 난이도가 올라 갈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과교부에서 제시한 예제그림입니다.




예제를 보면 현재 수능에서는 질문과 정답이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답을보면서 약간의 추론을 할 수 있었죠.

하지만 NEAT에서는 답변이 안나와 있네요. 100% 리스닝에만 의존해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질문과 정답을 모두 리스닝에 의존해야 한다는것이 가장 큰 차이가 날거 같습니다. 이런문제는 텝스에서 많이 볼수 있는 문제유형입니다. 토익은 기존 수능문제유형과 비슷하다 할 수 있겠죠. 질문과 답변을 볼수 있으니깐요. 하지만 토익은 영어로 되어 있구 현재수능은 한글로 되어 있는 차이가 있지만요. 리스닝에서 만점을 맞는게 결코 쉽지 않을거 같네요. 뒤로갈수록 문제가 어려워지겠죠. 장문과 대화형으로 구성되어 있을거 같구요.

현재 모의고사로 나와 있는문제들은 유형이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문제집은 질문이 나와 있는것도 있고 질문이 없이 빈칸으로만 구성되어 있는것도 있습니다. 아직 정확히 시험을 본적이 없어서 추론해서 만들어서 그런차이가 있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일단 이런형태로 문제가 구성이 된다면 현재수능보다는 난이도가올라갈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론 어렵게 만들려면 정말 어렵게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문제유형의 경우 과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현재 수능보다는 정확히 듣고 정확히 이해할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받아쓰기와 따라말하기를 꾸준히해야 합니다. 받아쓰기를 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얼마나정확하게 듣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입니다. 단문받아쓰기를 하고 익숙해지면 장문을 받아쓰기를 하면서 언제 어떻게 문장이 끊어지는지 파악하는것도 장문 듣기평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따라 말하기는 전체적인 리스닝 속도에 맞쳐 말을 하고 문장을 이해를 하기위해서 필요한 연습방법입니다.

만약에 NEAT를 준비를 해야한다면 일단 텝스로 문제유형이나 듣기공부를 하면 도움이 될거 같네요. 현재 수능듣기로는 나중에 한계가 있을수 있을거 같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문제가 나오지 않아서 확답을 드릴수는 없지만 문제유형은 텝스쪽에 더 가깝기 때문입니다. 저도 텝스를 공부를 할때 듣기때문에 정말 많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받아쓰기와 따라말하기를 하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텝스는 요령으로 통하는 시험은 아닌거 같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시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요령이 필요는 하지만 그렇다고 토익과 같이 스킬로 점수을 많이 올릴 수는 없는 시험입니다. NEAT역시 그런점을 강조하는거 같습니다. 미리미리 듣기를 공부하고 연습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뜻이겠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다른내용으로 좀더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시간이 되면 문제유형을 보면서 세밀하게 분석을 해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