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니트(NEAT) 영어시험 2012년부터 시행, 유형별 분석

Life/일상다반사

by 하얀잉크 2011. 7. 8. 20:20

본문

2012년인 내년부터 국가영어능력평가인 NEAT(National English Ability Test)가 시행이 된다고 합니다. 과교부에 따르면 일시적용이 아니라 내년 대입수시모집을 대상으로 시험을 보고 적용여부를 판단하여 2016년도 학번부터 전체적으로 적용하여 시험을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매년 순차적으로 시험횟수 및 인원을 늘려나간다고 하네요. 

 

 

 

그럼 NEAT라는 시험은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총 4파트로 구성이되어 있습니다.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고 등급이 1, 2, 3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급은 일반인 대상, 2급은 학술학과 진학용 시험, 3급은 실용영어 중심으로 시험 지원 대상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 명확하게 대학진학시 어떻게 활용하겠다라는 규정이 없습니다.

 

다만 예시를 보면,

영문과 : 말하기/듣기/읽기/쓰기 전부분 2급 A등급 (단, 대학교 레벨에따라 달라 질수 있겠죠)
철학과 : 읽기/쓰기 2급 A등급, 말하기/듣기 2급 B등급
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 : 말하기/듣기 3급 A등급, 읽기/쓰기 3급 B등급 or C등급

 

이처럼 학과에 따라 요구하는 등급과 시험급수가 달라질수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시험볼때 학과를 고려해서 시험을 보라는 뜻이 많다고 하네요.그럼 시험이 어떻게 수능과 달라지느냐가 가장 중요하겠죠.

 

현재 수능과 NEAT의 차이는

가장큰부분은 말하기와 쓰기가 추가되었다는것 입니다. 그리고 말하기는 과교부 장관님말을 인용하면 국제적인 언어로서의 영어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네이티브가 되라는 뜻이 아니라고 하면서 발음과 엑센트는 어느나라 사람이 들어도 이해할수 있는 정도면 됩니다. 미국사람이나 영국사람엑센트나 발음을 똑같이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국제사회에서 미국사람이나 영국사람보다는 다른나라 사람이 더많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통용될수 있는 정도에 발음과 엑섹트면 괜찮다고 하네요.
쓰기는 문법적인 부분과 일상적인 회화에서 좀더 확장된정도의 표현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2급의 경우 학술적인 부분이 강조되기 때문에 쓰기역시 좀더 어렵고 라이팅역시 좀더 회화체 보다는 문어체에 가깝게 표현을 해야 할거 같네요. 어휘수만고와 문항수 적게 출제하여 3급보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고 하네요.


읽기는 현재 수능과 텝스의 중간형태를 띠고 있는거 같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를 풀어보니깐 그렇더라구요. 실제수능보다는 약 1000개어휘정도가 줄어 들었고 유형은 많이 비슷한 부분이 있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문제가 쉬워졌다고 할 수는 없는거 같구요. 아직 실제시험을 풀어보지 않아서.... 변화는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현재나와 있는 문제들은 이렇게 출제 된다는 가정하에 만들어 진거 같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내년이 지나야 알수 있을거 같네요.하지만 현재 수능과 많이차이가 날거 같지 않아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리스닝 부분입니다. 리스닝부분은 현재나와 있는교재로 보면 약간 수능과 차이가 있습니다. 문제가 없이 나와 있는 유형과 현재 수능과 거의 비슷한 유형그리고 두가지가 혼합된 유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실제 문제를 풀어보지 않은 상태에서 나와서 그런거 같습니다.
교과원에서 나온 문제유형은 현재 듣기평가와 비슷한거 같습니다. 하지만 모의고사로 나와이는 교재들은 약간씩 차이가 있게 만들어져 있네요.

 

모든 문제유형들은 내년이 지나면서 정확하게 결정이 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큰 틀은 변화가 없으니깐요. 큰틀에 맞춰 NEAT를 준비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모의고사 문제를 풀어 보고 느낀점은 수능과 텝스에서 말하기와 쓰기가 추가된정도의 시험이구나정도 입니다.
이상하게 텝스와 너무 비슷하더라구요. 제가 수능을 안본지 너무오래되서 감을 잃어서 잘 모르겠지만 텝스는  풀어본지 그렇게 오래되지않아 정말 비슷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금씩 준비를 한다면 큰 어려움없이 NEAT에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1년이상 하고 있는 화상영어 학원인 올인원랭귀지가 NEAT에 맞는 커리큘럼을 짠 수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네요. 관심있는 분들은 상담받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올인원랭귀지
http://www.allinone-academy.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