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스피 2000P 돌파, 지금 들어가도 나쁘지 않은 이유

Life/일상다반사

by 하얀잉크 2010. 12. 15. 02:10

본문


달러의 흐름을 보면 코스피 2000P가 보인다

코스피가 3년만에 2000P를 돌파했습니다. 경기의 체감지수는 낮고 글로벌 금융위기는 여전한데 코스피지수의 고공행진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그 원인은 달러의 흐름을 살펴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 미국은 경기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면서 달러를 마구 찍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허덕이고 있는 유럽시장에는 갈 수 없고 유동성이 풍부한 아시아로 달러가 몰리고 있는 것입니다.


아시아라고 해도 한중일 3국이 가장 타겟일 수밖에 없습니다. 위 그림의 1년간 주요국의 증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그 중에서도 타겟은 한국입니다. 일본은 장기불황이 계속되며 이미 부채가 200%를 넘어섰습니다. 다른국가 같으면 이미 두 손 들었겠지만 용케 버티고 있는 것을 보면 일본의 저력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1년간 등락률이 5.6%에 불과합니다.

중국은 아예 -11% 대입니다. 정부차원에서 강력하게 외부 자본유입을 차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당히 긴축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물론 중국의 긴축정책으로 자원이 풍부한 인도네시아가 덕을 보기도 했다지만 결국 달러의 선택은 한국으로 몰렸고 1년만에 20% 이상 올랐습니다.

지금 들어가도 될까? 코스피 앞으로의 향방은?

외국자본에 의한 결과이지만 풀어진 달러가 줄지않는 이상 한국의 증시가 곤두박질 칠 염려는 적을 것이라 봅니다. 지금 들어가는 것이 옳을지 망설이는 분들 많으실텐데 종목 선택만 잘한다면 결코 나쁘진 않으리라 봅니다. 에너지주가 기대주라는데 올인해 볼까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