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철호 대표의 특별한 기부강의, 검색마케팅의 힘

사회적기업-소셜벤처/사회적기업 탐방

by 하얀잉크 2010. 8. 18. 19:37

본문

신철호 대표를 아시나요?

신철호 / 기업인
출생 1972년 12월 23일
신체
팬카페
상세보기
포털에서 신철호 대표를 검색하면 포스닥 대표 즉 기업인으로 나오지만 그의 다양한 이력을 보면 한마디로 규정할 수 없는 사람이 바로 신대표입니다.

대학 3학년때 이미 포스닥을 창업해서 16년동안 사업가로 활동한 기업인.
1년 수십억원의 매출로 하루 수십개의 인터뷰를 했던 대표적인 벤처기업가.
의사도 아니면서 현재 강남 유명 치과병원의 상위회사 대표.
카이스트 기술경영대학원의 학생.
대안대학교인 풀뿌리사회지기학교의 공동이사장...

이것이 신대표를 설명하고 이제 불혹의 나이로 이룬 결실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더 큰 꿈을 갖고 있기에 더 커보이는 분입니다.



첫 번째 기억, 신선한 충격


신철호 대표를 처음 만난 것은 SK에서 주최한 사회적기업 스쿨에서였습니다. 수 많은 강사 중에 한 명의 강사였지만 그 강의의 울림은 대단히 컸습니다. '웹 기반 사회혁신 아이디어'란 강의였는데 성량도 크지않고 액션도 없이 조근조근 하시는 말씀임에도 말의 힘이 얼마나 큰지 남자인 저도 매료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것은 특허를 보호하는 법을 가르쳐주셨는데 특허 하나냈다고 큰소리 치다간 큰 코 다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한때 특허 하나 등록하려고 나름 고민하던 제가 내심 찔리더군요. 대표님은 벌써 특허 20여개를 가지고 계시다고 합니다.



두 번째 기억, IT전문가


신철호 대표를 두 번째 만난 것은 저희 사무실이었습니다. 대학생들 대상으로 리더십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흔쾌히 기부강의를 허락해주셨습니다.

그때 강의로 들었던 것이 검색마케팅입니다. 과거 운영하는 치과에서 매달 수 천만원의 광고료를 지불했지만 검색마케팅을 도입한 후 비용없이 3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현재 다니고 있는 카이스트 대학원이 포털 검색에서 전혀 검색되지 않는 것을 보고 원우들과 검색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해 한 달만에 검색 1면을 독차지하는 성공적인 사례도 말씀해주셨습니다.

하루에치과 홈페이지(http://www.davincidoctor.com)가 검색마케팅을 활용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통령의 꿈을 포기하고 사회활동가로

IT전문가, 병원대표, 사업가... 하지만 그것보다 그를 빛내게 하는 것은 사회활동가로서의 활동입니다.

신대표에게 물었습니다.
"기업가로 활동하면서 풀뿌리사회지기학교도 운영하시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잠시 뜸을 들인 신대표가 대답했습니다.
"내 꿈은 어릴 때도 대통령이었고 성인이 되어서도 대통령이었습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10여년이 넘게 기업을 경영하면서 사소한 세금한번 밀리지 않았고 정직하게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고비를 맞으며 자살충동까지 느낄만큼 신대표는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그 뒤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됐고 기업을 통해 번 수익을 사회활동가로 값지게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학교부지를 선물하겠다던 대학교 은사 이신행 교수와의 약속도 11년만에 지키며 풀뿌리사회지기학교를 짓게 되었답니다.

"지금은 대통령이 되겠다는 꿈은 버렸습니다. 그 보다 제3세계에 학교와 병원, 도서관을 지어주는 일을 하는데 1000개를 만들어주는 것이 새로운 꿈이 되었습니다."

1000개... 그 꿈같은 숫자가 이 결의에 찬 젊은사업가의 입에서 나올때는 절대 허황된 숫자가 아니었습니다.

 

도무지 가늠할 수 없는 그릇의 소유자. 신철호 대표가 이번에 검색마케팅에 대한 기부강의를 합니다. 저는 이미 두 차례 직접 강의를 들었기에 많은 분들이 그 값진 가치에 공감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추천드립니다.

특히, 검색마케팅은 자영업자, 사회적기업가, NGO 홍보담당자라면 꼭 챙겨봐야할 좋은정보입니다.


신철호 대표님을 검색하는 분들이 꾸준히 늘어 추가로 신대표님의 진면모를 볼 수 있는 강의 영상을 올려드립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미래예측 쿼리를 활용한 교훈' 입니다. 여기서 쿼리란 다수가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검색어를 뜻합니다. 키워드를 통한 검색마케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네요.

말씀 중에 스티브 잡스 절친이 했다는 말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가 마음에 와 닿습니다. 정말 명강의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