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적기업, 이제 교육통해 배운다- 세상 사회적기업 스쿨

사회적기업-소셜벤처

by 하얀잉크 2010. 6. 7. 02:08

본문

 
가난없는 세상을 위하여
최근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2006년 방글라데시 빈민가에 무담보 소액대출로 빈곤퇴치에 앞장 선 무함아드 유누스가 노벨평화상을 받으며 국내에서도 주목받았지만 이미 해외에서는 아쇼카재단이나 전문적인 사회적기업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누스가 쓴 저서 '가난없는 세상을 위하여'를 읽으며 과연 이것이 실현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실제 성공사례를 만들어 내며 인류의 오랜 고민이었던 양극화 사회, 가난으로부터의 해방이 멀지않았다는 희망도 가졌습니다.


가난없는 세상을 위하여: 사회적 기업과 자본주의의 미래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무함아드 유누스 (물푸레, 2008년)
상세보기


사회적기업가가 되기위해서는 아쇼카재단 창업자 빌 드레이튼은 "체인지메이커가 되자"고 말합니다. 아쇼카재단은 많은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고 또한 사회적기업을 육성 및 후원하고 있습니다. 창업자 빌 드레이튼의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아쇼카재단 창업자 빌 드레이튼, "체인지메이커가 되자"

국내 사회적기업의 현주소
국내에도 우리가 흔히 아는 아름다운 가게와 같은 사회적기업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그것이 영세한 상태입니다. 또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적에서 국가와 서울시가 육성하고 지원하는 약간은 기형적인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KBS1에서는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방송하기도 했습니다.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도전
사회적기업에 관심이 많던터에 국내에도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 있어 신청했습니다. SK의 행복나눔재단에서 하는 제2회 세상 사회적기업 스쿨이 바로 그것입니다.

100명을 선발했는데 다행히 합격했습니다. ^^ 매주 화요일 저녁에는 학생이 되어 공부를 하게 되었네요. ㅋㅋ 앞으로 사회적기업 관련한 자료도 종종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