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 복합기 성능 및 인쇄품질

제품 리뷰/프린터

by 하얀잉크 2014. 10. 19. 02:00

본문

후지제록스 레이저 복합기 DocuPrint M115 f




레이저 프린트, 복사, 스캔, 팩스 다기능복합기의 성능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의 두 번째 리뷰입니다. 지난 리뷰에서는 복합기가 맞나 싶을만큼 심플한 디자인과 컴팩트한 사이즈 그리고 설치기를 설명드렸는데요. 사용해 보니 새로운 환경의 사무실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복합기였습니다. 리뷰에 앞서 살짝 화보 촬영(?)을 해보았습니다. ^^







따스한 아침 햇살을 온 몸으로 받으며 일광욕을 즐기고 있는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 복합기입니다. 모노복합기인만큼 아담한 사이즈에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죠. 주위 사무용 가구와도 잘 어울립니다.





사용할 때는 원고대를 펼치고 용지공급함을 열어줍니다. 그래도 크게 평상 시 디자인과 다르지 않죠? 심플한 디자인이 인테리어 효과에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더욱 상세한 디자인이 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관련글 2014/10/15 -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 저렴하고 스마트한 모노복합기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 인쇄속도와 인쇄품질


복합기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사무용으로는 인쇄 업무가 가장 많기 때문에 인쇄 성능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인쇄 품질을 가늠할 수 있는 사진과 문서를 각각 인쇄해 보았습니다.







사진과 일러스트를 먼저 각각 프린트해 보았습니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는 흑백 레이버 프린터인데 인쇄품질이 썩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스케치와 같은 일러스트 작품은 무난하게 인쇄됐지만 사진은 약간의 노이즈가 있습니다. 


하지만 10만원대의 가성비를 생각해 볼 때 나쁘지 않은 품질이며 특히 인쇄반응 속도가 빠른 것이 인상적입니다. 인쇄시작 후 첫 장이 출력되는데 10초가 채 걸리지 않으며 분당 20매 정도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문서 출력입니다. 언론기사를 샘플로 프린트 했는데 확실히 텍스트 인쇄 품질은 만족스럽지만 사진 인쇄는 자세히 보면 노이즈가 있습니다. 내부에서 쓰기에는 좋습니다. 어차피 외부 보고용은 컬러프린터를 쓰니까요.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 복사 성능


다음은 복사기로서의 성능입니다. 복합기에 빠지지 않는 기능이죠. 사무실에 복사기가 없는데 한 번씩 꼭 필요할 때가 있더라구요. 직접 복사해 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복사할 원본은 원고대에 넣으면 되지만 여러 장을 복사할 거라면 자동원고이송장치(ADF)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드라마 미생에서 인턴으로 대기업에 입사한 장그래가 ADF를 몰라 한 장씩 원고대에 넣으려 했었죠 ^^ - 


원본이 준비됐다면 키패드의 복사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복사됩니다. 원본(좌)과 복사본(우)을 놓고 보아도 크게 차이나지 않죠. 복사 해상도는 최대 600X600dpi이며 ADF에는 최대 10페이지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나오는 콘트롤센터4(ControlCenter4)에서도 복사를 설정해 카피할 수 있습니다. 즉, 컴퓨터 기능만으로 복사할 수 있다는 말이죠.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 스캔 성능


다음은 스캐너기로서의 성능입니다. 역시 복합기에 빠지지 않는 기능이죠. 스캔을 하여 종이로 출력하느냐 파일로 출력하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사용법은 복사 기능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원고대에 직접 스캔하거나 여러 장이라면 자동원고이송장치(ADF)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캔 기능 역시 키패드로 직접 버튼을 누르거나 컴퓨터에 설치된 ControlCenter4에서 스캔받을 수 있습니다.






ControlCenter4를 클릭하면 이미지파일 보내기, 스캔한 이미지 보내기, 수신된 PC-FAX 보기 설정창이 열리고 스캐너 유틸리티에서는 해상도를 총 6가지 버전(600X600dpi, 1200X1200dpi, 2400X2400dpi, 4800X4800dpi, 9600X9600dpi, 19200X19200dpi)으로 설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월호 스티커를 샘플로 스캔해 보았습니다. 흑백 레이저라고 스캔까지 의심하신건 아니겠죠? ^^ 물론 컬러 스캔됩니다. 복사와 방식은 같지만 가장 큰 차이점이죠.





ControlCenter4에서 팩스 설정 및 보내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무실에서는 웹팩스만 사용하기 때문에 팩스 기능은 생략하겠습니다.


《총평》

지금까지 두 편에 걸쳐 후지제록스 DocuPrint M115 f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컴팩트한 사이즈에 심플한 디자인에 만족스러웠고 프린트, 스캔, 복사, 팩스의 기능을 갖춘 다기능 복합기로서의 서능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컬러가 되지 않고 이미지 인쇄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은 흠이었지만 10만원대 가격의 가성비를 생각하면 충분히 개인용 모노복합기로서는 훌륭한 스펙입니다. 좀 더 인쇄품질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같은 브랜드의 DocuPrint M255 z 를 추천드립니다.


- 이 포스팅은 후지제록스로부터 제품 홍보를 위해 대여받아 사용기를 작성했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