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을 통해 트위터에서 소셜벤쳐이자 사회적기업인 CIZION과 대화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드디어 지난주에 직접 찾아가서 아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트위터에서 만난 사회적기업가와의 즐거운 대화
그에 대한 이야기는 차후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하기로 하고 그럼, 과연 사회적기업들은 트위터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사회적기업 관련한 트위터의 모든 것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하나.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 in 트위터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기위해 코리안트위터(http://koreantweeters.com)를 접속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체크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이라는 태그를 사용하는 트위터리안을 검색해봤습니다. 위 사진의 우측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총 166명이었습니다. 숫자가 많지않은 것은 이 사이트에 접속해서 본인이 태그로 사회적기업을 입력해야 하기때문에 166명이 전부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팔로우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나열해보니 제가 12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ㅎㅎ
둘. 나만의 랭킹, 사회적기업 트위터 순위
그럼, 가장 많은 팔로우를 가지고 있는 사회적기업은 어디일까요?
1위부터 4위까지는 모두 사회적기업에 관심있는 개인들이었기 때문에 7위에 랭크되어 있는 카페더웨이가 사회적기업으로는 팔로우 1위가 아닐까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1위는 바로 5위에 이름을 올린 한영미 오가니제이션 요리 대표입니다.
한영미 공동대표 님도 개인이라 할 수 있지만 엄연히 사회적기업가로서 대표를 맡고 있으니 기업으로 보아도 무방하다는 해석입니다. 무엇보다 제목에서 밝혔듯이 나만의 랭킹이기에 누가 항의한다 한들 소용이 없습니다. 한영미 공동대표님은 개인적으로 두 번 뵌 적이 있어 더욱 기쁘네요 ㅎㅎ
셋. 사회적기업은 인기태그인가?
앞서 사회적기업을 태그로 사용하는 사람은 166명이라고 했는데 과연 인기태그라 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1위를 살펴보았습니다. 33,471 명이 사용하고 있는 여행이 차지했습니다. 그 뒤를 음악과 영화가 뒤쫓고 있는데 음악은 예상치 못한 결과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태그 중에 스포츠와 블로거는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반면 사회적기업은 스크롤압박을 느끼며 밑으로 내린 후에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분당보다 못하다니 살짝 기분 상하는데요 ㅋ
넷. 트위터를 가지고 있는 사회적기업을 찾습니다
끝으로 광고하나 내겠습니다. 트위터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트위터를 가지고 있는 사회적기업 리스트를 작성하려 합니다.
댓글이나 제 트위터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 이미 리스트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계속 추가작업이 되겠지만 매우 의미있는 작업이라 생각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