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깨비 스페셜, <도깨비> 명장면 속 촬영지로 떠나는 북촌여행

북촌LIFE

by 하얀잉크 2017. 2. 5. 04:47

본문

다시보는 드라마 <도깨비> 명장면 속 북촌촬영지 투어


호랑이는 죽어 가죽을 남기고, 

도깨비는 끝나 명소를 남긴다


화제의 인기드라마 <도깨비>를 보면서 즐거웠던 또 다른 이유 하나는 영상에서 내가 살고 있는 동네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만큼 북촌 곳곳에서 촬영되었는데 에피소드를 하나 이야기 하면, 드라마가 방영되기 훨씬 전 아내와 계동길을 걷다가 촬영차를 발견했었다. 워낙 촬영이 많은 동네라 대수롭지 않게 지났는데 아내는 "드라마 제목이 도깨비래"라며 웃음을 터뜨렸던 기억이 난다. 그때 이렇게 대박날 줄 알았더라면 촬영하는 모습을 꼼꼼히 살펴봤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ㅎ

그럼 어떤 명장면에서 북촌의 명소가 노출되었는지 기억을 더듬어 정리해 봤다. 도깨비 따라가는 북촌투어! 아니 북촌으로 도깨비투어를 떠나보기로 하자. 



신탁커플의 운명적 만남 속 감고당길

풍문여고에서부터 정독도서관까지 이르는 감고당길은 <도깨비>에서 빠질 수 없는 명소이다. 왜? 김신(공유)과 지은탁(김고은)이 1회에서 처음 운명처럼 만났던 장소가 바로 감고당길 담벼락이기 때문이다. 영화 <늑대의 유혹>의 강동원을 뛰어넘을 만큼 화제가 되었다.



감고당길은 피치커플에게도 의미있는 공간이다. 왕여이자 저승사자(이동욱)가 써니(유인나)를 처음 만나고 홀린 듯 머리속에서 잊지 못할 때 등장한 곳도 감고당길이다. 동네 철물점, 부동산, 화원까지 그대로 노출되었는데 곳곳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써니가 나타나 저승이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처럼 감고당길은 도깨비 집앞으로 설정되어 여러차례 드라마에 등장했다.  


▲ 드라마에 나왔던 감고당길 마당꽃방은 최근 문을 닫아 아쉬움을 주었다.



감고당길은 인사동에서 삼청동이나 북촌한옥마을로 연결되는 길이다 보니 많은 이들의 발길이 닿는 골목이다. 조선시대 인현왕후와 명성왕후 두 왕비를 배출한 감고당이 있던 자리라 하여 감고당길이라 불리는데 행정구역상으로는 화동과 소격동이 접하는 곳이다.

주말에는 차없는 거리로 벼룩시장이 열리거나 버스킹 공연을 볼 수 있어 주말에 걸어야 제맛이며 주변에 덕성여중고와 풍문여고가 있어 주전부리 맛집이 많다. 



피치커플의 첫 키스 속 화동

<도깨비>에서 빠질 수 없는 두 번째 명소는 감고당길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다. 공부와 연애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정독도서관의 뒷골목이 바로 피치커플 저승이(이동욱)와 김선(유인나)가 현생에서 첫 키스를 한 공간이다. 



살아있지 않은 저에겐 이름이 없습니다. 그런 제게 안부, 물어줘서 고마웠어요.

잠깐 내 눈을 좀 보시겠어요? 행복으로 반짝거리던 순간들만 남기고 슬프고 힘든 순간들은 다 잊어요. 그리고 나도 잊어요. 당신만은 이렇게라도 해피엔딩이길



드라마에서 겨울에도 벚꽃이 피어 있어 눈길을 끌었는데 실제로도 늘 벚꽃나무가 자리하고 있는 골목이다. 물론 조화다. 우측의 담벼락이 정독도서관인데 골목에는 커피방앗간이 있어 10초 초상화를 그리는 사람도 많고 좁은 골목이지만 북촌한옥마을로 올라가는 지름길이 있기도 하다. 

골목 초입에는 독립운동가 벽화가 그려져 있는데 <런닝맨>과 같은 예능 프로그램에도 나오고 드라마 <또 오해영>이 촬영된 명소이기도 하다. 삼청동과 인접해 있어 삼청동으로 아는 이들이 많으나 조선시대 꽃과 과일을 키워 궁으로 들였다 하여 화동이다.



깨비하우스의 기막힌 동거, 운현궁 양관

엔틱한 공간 탓에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던 깨비하우스도 북촌에 위치해 있다. 도깨비가 대대로 살던 집에 저승사자가 입주하고 지은탁까지 들어와 티격태격 때로는 오순도순 살았던 공간이자 지은탁이 도깨비의 검이 보인다고 말했던 역시 <도깨비>에서 빠질 수 없는 명소이다. 



그거 있잖아요. 나한테 뭐 보이냐고 묻는 거요? 

보이면 어떻게 되는 건데요?

너... 정말 보여? 증명해봐. 너 안보여.

보이는데 진짜...  진짜 보여요. 이 검!



깨비하우스에 대한 자세한 글은 앞서 올린 포스팅으로 대신한다. 당시 Daum 메인에 노출되면서 많은 트래픽이 올라 도깨비의 인기를 실감했다는~

▶ 관련글 2017/01/13 - 색다른 북촌여행, 드라마 <도깨비> 따라잡기 운현궁 양관편



은탁이의 모교, 중앙고 교정

드라마 초반 지은탁의 신분은 고등학생이다. 불우한 가정환경에 더해 도깨비신부로 다이나믹한(?) 삶을 살면서도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는 그녀이기에 학교 씬이 나오지 않을 수 없는데 그 학교가 바로 북촌 계동에 위치한 중앙고등학교 교정이다. 



재벌3세 덕화(육성재)가 오픈카에 태워 등교 시켜주고, 도깨비(공유)가 마세라티를 끌고 마중을 나왔던 바로 그 촬영지가 중앙고 교정이다. 산신할매(이엘)가 목화 꽃다발을 주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졸업식 씬에서 공유와 김고은이 기념사진을 찍던 목련나무는 실제 봄이 되면 활짝 목련이 만개한다.



과거 한류드라마 열풍을 일으켰던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로도 유명한 중앙고는 이제 <도깨비> 촬영지로 이름을 더했다. 계동길 끝에 위치한 중앙고는 100년 역사가 넘는 유서 깊은 학교이다. 교문 앞에 예로부터 마을의 수호신이라 전해지는 500년 이상된 은행나무가 우뚝 서있고 역사가 깊은 교사는 대부분 사적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어 걷기에 좋다. 때문에 아이러니 하게 남고임에도 연인들의 주말 데이트 코스로 유명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