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년 사회적기업가들의 커뮤니티, Hub Seoul/허브 서울

사회적기업-소셜벤처/사회적기업 탐방

by 하얀잉크 2013. 3. 12. 10:09

본문

국내 런칭한 글로벌 네트워크, 허브 서울을 가다

 

올해 초 사회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만나서 서로 영감을 주고 받으며 협업할 수 있는 공간인 HUB가 국내에 런칭했죠.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Hub Seoul(허브 서울)이 바로 그곳인데요. 지난 달 다녀 온 생동감 넘치는 허브 서울을 소개해 드립니다.

 

 

 

 

워낙 소셜비지니스에 관심이 많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허브 서울과는 인연이 많네요. 먼저 허브 서울은 글로벌 네트워크인 The Hub(더 허브)의 공식 한국지점으로 인가받아 루트임팩트와 임팩트스퀘어, 보청기 소셜벤처 딜라이트, 소셜디자인 그룹 엔스파이어가 공동으로 런칭한 공간입니다.

 

그 중에서 임팩트스퀘어는 제가 컨트리뷰터로 활동 중인 베네핏 매거진과 임팩트 비즈니스 리뷰 매거진(IBR)을 발간하는 곳입니다. 또한 루트임팩트는 제가 PM으로 공식 웹사이트를 제작한 곳이기도 하네요.

 

이러한 인연으로 조재호 IBR 편집장과 허재형 루트임팩트 사무국장을 대상으로 얼마 전 임팩트 비즈니스에 대한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착한 소셜비즈니스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 관련글 - 착한 비즈니스로 변화 꿈꾸는 활동가 이야기 들어보니

 

 

생동감 넘치는 커뮤니티, 허브 서울

 

 

 

 

허브 서울을 방문하게 된 계기도 루트임팩트 담당자 대상으로 사이트 관리 교육을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반응협 웹디자인을 구현하며 워드프레스를 CMS 툴로 구축했는데,  워드프레스의 경우 관리자가 웹사이트 매니지먼트를 직접 할 수 있기 때문에 구축 후 별도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교육은 고객사의 수준에 맞춰 진행되는데 루트임팩트의 경우 기본적인 IT 지식을 갖추고 있고 운용능력이 있어 한 번의 교육만으로 완료됐습니다.

 

 

 

 

 

회의가 진행된 곳이 라운지입니다. 푹신한 쇼파도 있지만 이렇게 7~8명이 모여 앉아 담소를 나누거나 교류할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블랙보드에는 허브 서울의 스케쥴이 적혀있네요.

 

허브 서울에는 저녁이 되면 참여자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이벤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이벤트, 문제 해결을 위한 협업 프로젝트, 사업성장을 지원하는 기업가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집니다. 이벤트에 관심이 있다면 허브 서울 페이스북과 친해지세요~

 

■ 허브 서울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hubseoul

 

 

 

 

 

 

블랙보드를 파티션 삼아 우측에 있는 곳이 Co-working 공간입니다. 프리랜서나 스터디를 위한 사람들이 회원제로 업무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복사기, 프린트가 마련되어 있는데 사실 이 공간은 1인기업가나 사회적기업가들이 모여 네트워킹을 하기 위한 목적도 큽니다.  음악이 흘러나오고 생동감이 넘칩니다.

 

 

 

 

 

이렇게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좀 더 진지한 회의가 필요하다면 따로 회의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책장을 옆으로 스르륵 밀면 마법같이 아늑한 회의실로 통하게 됩니다. ^^

 

 

 

 

 

이 곳은 보시다 시피 주방, 키친입니다. 커피와 티, 베이클과 식빵까지 준비되어 있다고 하네요.
단, 설거지는 각자가 해야 한다는 군요~

 

 

 

 

그리고 주방 우측으로 비밀스러운 공간이 엿보이는데요.

아~ 아는 사람만 안다는 허브 서울의 숨겨진 공간이 바로 여기군요. 어떤 공간일까 궁금해집니다.

 

 

 

 

 

와우~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보니 이렇게 아늑한 공간이 있었습니다.
허브 서울의 다락방인데요. 장시간 회의나 업무로 지쳤을 때 잠시 올라가서 쉴 수 있도록 준비한 휴식공간이라고 합니다. 따뜻한 러그와 담요까지 준비되어 있네요. 한 켠에 놓인 기타는 볼은 뭘까요? ^^

 

허브 서울은 루트임팩트의 오프라인 플랫폼 사업이기도 한데요. 카페 같이 아늑하면서도 청년들이 모여 다양한 소셜 미션이 생성되기를 기대합니다.

 

허브 서울 공식웹사이트 http://hubseoul.net

■ 루트임팩트 공식웹사이트 http://rootimpact.or.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