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수엑스포 인기전시관 한화 아쿠아 플라넷, 벨루가의 모험

기자단-필진/한화프렌즈 기자단

by 하얀잉크 2012. 7. 17. 12:57

본문

여수엑스포, 어디까지 가봤니?

 

여수엑스포에 385만 명 이상이 다녀갔다고 합니다. 19년전 학교에서 단체로 대전엑스포에 다녀왔던 기억이 있는데 어렸던지라 사람에 치였던 기억밖에 없네요. 이번 여수 엑스포는 가족들과 다녀오려고 계획 중인데 방학을 맞아 관람객이 더 많을 것 같아 쬐끔 걱정이네요.

 

 

 

태양광 에너지와 함께하는 친환경 아쿠아리움, 한화 아쿠아플라넷

 

여수엑스포에 참가한 109개 국의 다양한 전시관 중에서도 꼭 가보고 싶은 곳이 바로 한화 아쿠아플라넷의 아쿠아리움인데요. 국내 최대규모라고 하니 볼거리도 정말 많고 다양한 바다생물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드시 보고말테야~ ^^

 

 

 

 

아쿠아 플라넷에는 어마어마한 비밀이 감추어져 있다고 하는데요. 이 큰 수족관이 운영되려면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필요할텐데 어떻게 가능할까요? 친환경으로 꾸며진 아쿠아 플라넷의 비밀~ 애니메이션 벨루가의 모험을 보면 알 수 있답니다.

 

 

 

아쿠아 플라넷에서 아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태양을 찾아서: 벨루가의 모험'입니다.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데다가 내용도 길지 않아 아이들이 무척 좋아한다고 해요.

 

저도 온라인을 통해 살짝 보았는데 내용이 정말 알찹니다.

이건 아이들 뿐만 아니라 모두가 봐야할 내용이에요. 지구온난화로 인해 고통받는 지구에 대해 다시 한번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는 애니메이션입니다. 그럼 자세히 영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어른도 봐야 하는 태양을 찾아어 '벨루가의 모험' 

 

 

 

 

태양을 찾아서 벨루가의 모험은 흰돌고래 벨루가가 북금곰, 펭귄 친구들과 함께 태양을 찾아 떠나는 여행을 담은 에피소드랍니다. 무슨 여행이냐구요? 이들이 살고 있는 북극이 점점 녹으면서 위기에 처했거든요.

 

 

"북극이 점점 파괴되고 있어 큰일이야. 저 멀리 남쪽에 북극을 살릴 희망이 있는데 떠나보지 않을래?"

햇님이 북극을 살릴 희망이 있는 곳으로 이들을 안내합니다.

 

 

 

남쪽으로 가는 중 바다가 더워지면서 산호초가 하얗게 변해 죽어가고 있어요. 이를 두고 산호초 백화현상이라고 해요. 산호초 백화현상 낯선 용어이긴 한데 자세히 알아볼까요?

 

산호초 백화 현상이란?

 

산호초에 붙어서 살고 있는 산호충은 바닷속의 조류와 서로 공생한다. 산호충은 자신의 배설물을 조류에게 거름으로 주고, 조류가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 내는 당분을 얻는다. 이 과정에서 산호초의 아름다운 색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바닷물의 온도가 30℃를 넘으면 더 이상 조류가 살 수 없게 되어 다채로운 색을 띠던 산호가 앙상한 골격만 남아 삭막한 흰색으로 변한다.

 

이것을 산호초 백화 현상이라고 하며, 이 현상으로 인해 전 세계 산호초의 70%가 이미 죽었거나 죽어 가고 있다. 산호초는 어류 4천 종을 포함하여 모든 바다 생물의 3분의 1에게 보금자리와 먹을거리를 제공해 주는 바닷속 열대 우림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산호초의 파괴는 곧 바다의 파괴로 이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이 위기라고 하는데 산호초 역시 바닷속 열대 우림과 같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산호초의 파괴 정말 심각한 상황이네요.

 

 

범고래도 멸종동물이 많아지면서 먹을 것이 없다고 푸념합니다.

지구온난화는 산호초 뿐 아니라 많은 생물들의 목숨까지도 위협하고 있습니다.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은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가장 극심한 멸종위기에 처한 생물 10종을 발표했었죠. 우리가 니모로 잘 알고 있는 열대어 흰동가리, 북극여우, 흰돌고래, 황제펭귄, 장수거북이, 연어, 코알라가 그 주인공들이라고 하네요. 

 

그러고 보니 여행을 떠나는 벨루가와 펭귄 모두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이에요. ㅜㅜ

 

 

 

지구를 살리는 그린에너지, 태양광 에너지

 

 

이들이 도착한 곳이 바로 한화의 아쿠아 플라넷인데요. 아쿠아 플라넷은 이렇게 옥상에 태양광 전지를 설치해 태양광 에너지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친환경적이고 정말 에너지 효율적인 방법이죠.

 

 

지구로 오는 태양광 에너지를 딱 2시간 15분만 모으면 지구의 인류와 농작물에 필요한 1년치 에너지라고 해요. 일본의 쓰나미로 인한 원전 사고도 보았지만 앞으로 미래사회는 친환경 에너지에 더욱 힘을 써야 하는데요. 그런면에서 태양광 에너지는 정말 지구를 살리는 그린에너지인 것 같습니다. 

 

 

 

 

참, 그리고 벨루가 흰돌고래와 뽀통령 펭귄은 아쿠아 플라넷에서도 만날 수 있다고 해요.

아이들에게 애니메이션 보여주고 직접 돌고래와 펭귄을 보여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체험, 핸드폰 충전

 

 

아쿠아 플라넷에 가면 태양광 에너지로 핸드폰 충전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건 참 좋은 아이디어에요.

오랫동안 외부에 있으면 핸드폰 충전하기가 쉽지 않잖아요.

 

 

이것이 바로 그저 화려한 장식물이 아닌 태양광을 받는 태양전지이랍니다. 디자인도 예쁘죠?

이를 통해서 태양광을 받으면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면서 핸드폰 충전이 되는 것이죠.

 

 

이렇게 간단하게 충전 완료~

 

 

여수 엑스포역도 생겼네요. 여수엑스포는 8월 12일까지라고 합니다.

방학을 맞아 기차도 타고 여수엑스포에서 바다의 모든 것을 즐기고 배우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