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논 파워샷 SX40 HS, DSLR 망원렌즈에 도전장을 내다

제품 리뷰/전자 제품

by 하얀잉크 2012. 1. 10. 11:32

본문


캐논 파워샷 SX40 HS가 DSLR 망원렌즈보다 우월한 3가지


제가 요즘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 캐논 파워샷 SX40 HS에 대해서 몇 차례 리뷰를 통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역시 가장 강력한 기능은 광학 35배에 달하는 초망원 렌즈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 주셨는데요. 자세한 이해를 돕기 위해 DSLR 망원렌즈와의 전격 비교를 통해 리뷰해보겠습니다.


오늘 캐논 파워샷 SX40 HS(우측)와 비교할 제품은 니콘 D300입니다. 캐논 파워샷 SX40 HS이 컴팩트 카메라와 비교하면 몸집이 제법 큰 편이지만 D300에 비교해 보니 정말 앙증맞습니다. ^^


하지만 진짜 오늘의 주인공은 니콘 ED AF 80-200mm 망원렌즈입니다. 회전형이 아닌 직진식인 구형이지만 각종 행사나 공연 리뷰에 저와 함께 했던 성능 좋은 정든 벗입니다. 

자, 그러면 본격 비교에 들어가겠습니다.

하나. 망원렌즈 대결



가장 중요한 망원렌즈를 비교해보면 먼저 외형은 캐논 파워샷 SX40 HS의 줌도 길다고 생각했는데 니콘 ED AF 80-200mm 망원렌즈에 비할바가 아니네요. ^^ 육중한 바디가 주는 위압감이 장난아닙니다.

하지만 몸집만 크면 다 좋은걸까요?


집에서 차를 타고 십여 분을 가야하는 대형할인마트를 촬영해 보았습니다.
사실 촬영을 하기 전까지는 집에서 보인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육안으로는 전혀 보이지 않거든요.
왼쪽 24mm로 촬영한 사진을 보면 그저 불빛밖에 감지되지 않습니다. 200mm 줌으로 당겨도 마찬가지지요.


먼저 니콘 ED AF 80-200mm 망원렌즈로 찍은 사진입니다. 마트 간판이 어느 정도 눈에 들어오죠.
니콘 D300이라 해도 1.5배니까 최대 300mm 인 셈이죠.


이에 비해 캐논 파워샷 SX40 HS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확실히 할인마트 전경이 눈에 들어옵니다.
조금만 확대된다면 매장 안의 모습까지 보여 한산한지 붐비는지도 알겠는데요. 오~ 놀라워...

보통 500mm 이상을 초망원렌즈라고 부르는데 840mm까지 지원하니 그야말로 초초망원렌즈입니다.
제가 니콘 ED AF 80-200mm 망원렌즈를 두고 캐논 파워샷 SX40 HS는 35배 광학 줌을 선택한 이유 아시겠죠? ^^

둘. 무게 비교

두 번째는 무게 비교입니다. 망원렌즈로 촬영하면서 가장 힘든 것은 무게 때문입니다.
딸아이 재롱잔치에 가서 장시간 들고 촬영했는데 다음날 팔이 결려 힘들더라구요.


니콘 D300 바디만 해도 825g입니다. 여기에 망원렌즈는 무려 1300g. 합이 2,125g 즉 2kg이 넘습니다.
때문에 휴대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과 외출하는 날에는 웬만하면 가지고 나가지 않습니다. ^^

이에 비해 캐논 파워샷 SX40 HS는 렌즈와 올인원인데 무게가 600g에 불과합니다. 망원렌즈, DSLR 바디 어느 것보다 가볍기 때문에 휴대성이 매우 좋습니다.

셋. 가격 비교

아무래도 카메라를 구입하실 때 가격 안따져볼 수 없습니다.
제가 DSLR을 포기한 이유 중 하나는 감당하기 어려워서입니다. 렌즈에 대한 끝없는 욕심은 계속 되고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렇게 사진을 자주 찍는 것도 아니고 전문가급으로 찍는 것도 아니죠.


이 망원렌즈. 앞서 말씀드린대로 아주 구형이지만 현재 중고가도 40만원대에 형성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80-200mm 망원렌즈는 100원을 훌쩍 넘습니다.

니콘 D300도 4년 전에 출시됐지만 아직도 가격이 80만원을 넘습니다. 아무리 적어도 100만원 이상은 줘야 바디와 망원렌즈를 구입할 수 있는데 망원렌즈만 가지고 촬영할 수 있나요? 기본 렌즈도 있어야 하니 가격은 계속 오릅니다. ^^

이에 비하면 캐논 파워샷 SX40 HS는 매우 저렴(?)합니다.
지난해 10월에 출시되며 캐논 컴팩트 카메라 가운데 최상급인 하이엔드 카메라로 60만원대 가격을 형성했는데 현재는 검색해보시면 알지만 40만원 후반대에 구입할 수 있답니다.

넷. 기타 비교

사실 DSLR과 컴팩트 하이엔드 카메라를 비교한다는 것이 무리일 수도 있지만 제가 초보이다 보니까 제 맘에는 캐논 파워샷 SX40 HS가 쏙 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캐논 파워샷 SX40 HS는 컴팩트 카메라이기 때문에 다양한 필터효과와 풀 HD동영상도 지원되고 수동으로도 촬영 가능하답니다.



연말에 가족끼리 스키장에 가서 딸아이를 찍어 준 동영상입니다.
눈썰매를 타던 스키를 타던 동영상 촬영하면서 줌 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인물이 크게 촬영할 수 있답니다.

[본 게시물은 캐논 컴팩트 카메라 체험단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