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엠넷 선정, 한국가요사를 빛낸 전설의 가수 20인은 누구?

기자단-필진/CJ소셜리포터즈

by 하얀잉크 2013. 4. 3. 14:01

본문

엠넷이 선정한 한국가요사 전설의 가수 20인

 

90년에 가까운 한국의 대중가요 역사를 돌아보면 참 많은 히트곡과 가수들이 머릿 속에 떠오릅니다. 명곡은 세월이 가도 변함없이 사랑을 받죠. 복고가 유행인 요즘은 특히, 오디션이나 리메이크를 통해 세월 속에 묻힌 명곡들이 다시 태어나곤 합니다.

 

최근 음악채널 엠넷에서 한국 가요사를 빛낸 전설의 가수 100명을 선정해 이들을 재조명하는 연간 뮤직 캠페인 ‘레전드 100-아티스트(이하 ‘레전드 100’)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100명의 레전드 중에서도 교수와 가요전문기자, 평론가, 뮤지션, 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50명의 심사위원단이 20인의 보컬 아티스트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누구일까 무척 궁금하네요.

 

 

 

 

△김건모 △김광석 △김현식 △나훈아 △들국화 △브라운아이즈 △송창식 △신승훈 △심수봉 △양희은 △윤복희 △이미자 △이선희 △이소라 △이승철 △인순이 △임재범 △조용필 △패티김 △한영애
(*가나다 순)

 

 

이상 20명이 음악 전문가들에 의해 걸러지고 걸러져 선정된 20인의 최고의 보컬 아티스트입니다.

 

다들 보면 아~ 하고 고개가 끄덕여질만큼 관록의 보컬들이네요. 브라운아이즈는 의외지만 가요계의 거장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네요. 저는 그 세대가 아니지만 나훈아와 라이벌이었던 남진은 안보이고요. ^^ 쎄시봉에서는 송창식만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럼 그 중에서도 한국 대중음악의 가왕(歌王)은 누구일까요?

 

 

 

한국 대중음악의 가왕(歌王)은 조용필

 

20인에 대한 이견은 있어도 아마 최고의 보컬리스트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폭넓은 세대에 사랑받아 온 조용필입니다.

 

 

 

 

임진모 음악 평론가는 “대중들은 무엇보다 노래하는 사람의 뛰어난 가창력에 공감하고 감동한다. 그런 의미에서 가수에게 예나 지금이나 가창력은 중요한 부분이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상당수의 뮤지션들이 탁월한 가창력을 가지고 대중과의 호흡을 도모하면서 전설로 비상했다는 점에서 20인의 보컬 아티스트 선정은 의미있는 지표다”고 배경을 밝혔습니다.

 

이어 임진모는 “음악 관계자들은 물론 언론과 대중들 모두 조용필을 90년에 달한 한국 대중가요 역사에서 최고의 가창력을 갖고 있는 뮤지션으로 꼽는데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조용필은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했던 7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여러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폭넓은 사랑을 받으며 수십개에 달하는 히트곡을 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노래들은 현재도 많은 후배 가수들에 의해 리메이크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