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적기업 탐방]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커피'

사회적기업-소셜벤처/사회적기업 탐방

by 하얀잉크 2010. 11. 23. 19:38

본문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커피는 무엇일까요?
얼마 전 호텔에서 맛 본 세계 3대커피 블루마운틴을 소개한바 있는데 3대 커피 중 하나일까요? 아니면 콩다방, 별다방 중에 하나일까요?

관련글-  JW 메리어트호텔에서 맛본 세계 3대커피 블루마운틴

정답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 (전 커피매니아도 아니고 Tea를 즐겨마시니 알턱이 없죠.)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커피가 되고 싶은 곳은 알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많이 들어 알고 계시겠죠?


아름다운가게에서 커피 공정무역사업으로 운영하는 아름다운커피가 바로 그곳입니다.
아름다운커피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오해에 대한 포스팅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사회적기업으로도 소개한바 있습니다.

관련글 - 사회적기업에 대한 사소한 오해 두 가지


공정무역 어디까지 아니?


요즘 공정사회가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데 공정무역은 무엇일까요?

* 공정무역이란...
공정무역은 생산자에게 정당한 몫을 찾아주고 구매자들에게 윤리적인 제품을 공급해 생산자 스스로의 경제자립을 돕는 새로운 개념의 지원사업을 말합니다.

최근 제 이웃님들 글에서도 공정무역을 자주 만나고 있습니다.

* 기부코리아 님 -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면서도 알지못한 공정무역
* 린다 님 - 공정무역의 힘- 윤리적소비, 공정무역을 들여다보다

이번 배추 파동에서도 중간상인이 문제가 됐듯이 공정무역은 생산자에게 정당한 몫을 찾아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에 아름다운가게는 대안 무역 원칙도 내세우고 있습니다.

아름다운가게의 대안 무역 원칙

커피가격의 등락에 관계없이 생두매입 하한가격 설정
생산자 직거리- 중간의 불공정무역으로부터 생산자 보호
한국의 소비자에게 정직한 가격으로 제품 공급
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재배법 준수
생산품의 질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지원 및 지속가능한 소비시장 창출

아름다운커피, 어떻게 만들어질까?


한국에서 로스팅 된다는 점이 다른 커피와의 차별점이네요.

어디서 맛볼 수 있을까?

아름다운커피는 90여개의 전국 아름다운 가게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홈플러스, 패밀리마트 같은 편의점에서도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물론 아름다운카페에서는 바로 맛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커피, 수익은 괜찮을까?

공정무역도 좋지만 결국 수익이 생겨야 생산자에게 정당한 몫을 줄 수 있을텐데 포화상태인 한국커피시장에서 아름다운 커피는 과연 선전하고 있을까요?

지난 나눔문화축제에서 아름다운커피를 찾아가 활동내용을 소상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06년부터 연간 성장률 300%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네팔, 페루, 우간다 유기농 커피 수입하고 있어 대안무역 업계 최초 흑자경영이라는 성과라네요.

공정무역을 통해 사회적취약층에 일자리도 제공하고있어 사회적기업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아름다운커피가 매년 국제공정무역회의도 개최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커피의 아주 특별한 국제공정무역회의

마지막으로 황희성 간사님께 아름다운커피의 성과와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들어보았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