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육교사자격증, 인기 국가자격증 하지만 서둘러야 하는 이유

IT/블로그이야기

by 하얀잉크 2011. 11. 27. 02:49

본문


보육교사자격증을 아시나요? 無시험으로 국가자격증 취득

지난 금요일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딸아이의 학습발표회를 다녀왔습니다. 아이돌 그룹 노래에 맞춘 댄스와 전통가락에 따라 부채춤까지 선보이더군요. 언제 그렇게 준비를 했는지 참 선생님들의 노고가 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들을 보육하는 것이 분명 쉬운 일은 아닌데 취업난이 심한 요즘에는 보육교사가 각광받는 직종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2011년 상반기에만 6만6천 명 몰려

통계에 따르면 2011년도 상반기 기준 그러니까 1월부터 6월까지 보육교사 국가자격증 교부한 인원이 총 66,361명이라고 합니다. 가장 많은 응시자가 몰린 2급의 경우 46,987명이었습니다.



이렇게 보육교사자격증이 인기 있는 이유는 별도 시험없이 온라인 수강만으로 쉽게 자격증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수강이란 학점은행제 시간제수업을 의미하는데 직장인, 주부, 학생등 누구나 학력과 무관하게 진행 할 수 있어 육아로 잠시 일을 쉰 주부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 보육교사자격증으로 취업가능한 직종
보육교사는 유치원 및 아동상담소, 영아원, 육아원, 특수 아동시설, 아동 일시보호시설, 아동 입양위탁시설, 어린이집의 교육자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인 이하 어린이집의 원장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빨리 서둘러야 하는 이유

보육교사자격증이 인기있는 유망자격증이지만 서둘러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12과목(35학점)을 이수하면 되었지만 2013년부터 17과목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럴경우 시간과 비용이 더 소요되겠죠. 보통 1년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과목이 늘어날 경우 6개월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르면 2012년부터 시행된다는 동아일보 기사도 나왔습니다. 어쨌거나 빨리 시작하는 것이 시간이나 비용 상 효율적이라는 판단입니다.

* 동아일보 기사 링크
* 보육교사 더 자세한 정보보기 링크


그럼, 보육교사자격증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보육교사 국가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육교사 자격기준(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1조 [별표1])에 해당하는 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국가자격증을 발급받은 자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근무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시설(보육교사교육원) 수료
영유아보육법 제21조제2항제2호의 규정에 의해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자로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교육훈련시설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경우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은 후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 졸업
고등교육법에 의한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경우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은 후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TIP. 자주묻는 질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한 경우에도 제출서류는 일반 대학(교)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 다만, 재학기간에 따라 학적부및학업성적표, 실습이수연도확인서가 요청될 수 있습니다.

[추천] 관련정보 무료 제공하는 사이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