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적기업 그 껍질을 벗기다 [정의편]

사회적기업-소셜벤처/사회적기업 소식

by 하얀잉크 2010. 9. 9. 05:30

본문


이달부터
사회적기업 청년블로거로 선발되어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제 블로그의 SE청년블로그 메뉴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새소식과 각종 행사 및 공모전, 그리고 사회적기업 탐방과 사회적기업가를 만난 이야기를 담아볼까 합니다. SE란 Social Enterprise의 줄여 부르는 말입니다.


▶ 관련글 - 사회적기업 청년블로거 합격했습니다

먼저 활동을 시작하며 사회적기업이 무엇인지 그 정의부터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리도 사회적기업이야?

언젠가 친구에게 사회적기업에 대해 이야기 하자 대기업에 다니던 친구녀석 왈, 우리도 사회적기업이야~ 라고 하더군요. 이처럼 아직도 사회적기업과 기업의 CSR 활동을 구분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은 사회적기업을 사회주의에서 파생되 것으로 오인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정확한 개념을 잡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먼저 WIKIPEDIA에 사회적기업을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결과 오픈 백과 사전인 위키피디아에서 나온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인 미션 추구를 동력으로 하여 그들이 추구하는 사회적인 목적을 위해 재화와 용역을 거래하는 조직을 말합니다.


각 국가 정부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어떻게 정의할까요?

사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의는 세계 각 국가별로 다양합니다. 한국의 경우 사회적기업이 주로 고용창출에 초점이 맞춰져 정의된 반면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대부분 더 포괄적으로 규정하는 국가가 많습니다. 아예 사회적기업가가 경영하는 기업은 모두 사회적기업으로 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제정 2007.1.3 법률 제8217호)에 따르면 “사회적기업”이라 함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서 제7조에 따라 인증받은 자를 말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회적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수익창출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이 사회적기업이라 하겠습니다. 


영국


사회적기업이 활발한 영국에서는 사회적기업은 주로 사회적 목표의 비즈니스로 보고 그 잉여금은 주주와 소유주를 위한
이익 최대화가 아닌, 사회적 목표를 위해 비즈니스 또는 공동체에 재투자된다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이탈리아로 가볼까요? ^^ 이탈리아에서는 아래 6가지의 기준에 합당한 기업을 사회적기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1. 이윤 배분 금지 제약이 존재하며 이는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적용된다.
  2. 순익이 발생한 경우 새로운 활동에 자금으로 충당하거나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서 재투자 되어야 한다.
  3. 공공 또는 영리 기업에 의한 통제는 허용되지 않는다.
  4. 청산시 회사의 자산은 다른 사회적기업이나 비영리 조직으로 이전되어야 한다.
  5. 매년 사회적 결산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6. 직원과 고객 모두 회사의 운영에 관여해야한다


핀란드


핀란드에서는 좀 더 강력한 기준을 두고 있는데요. 사회적기업을 적어도 해당 기업의 노동자 중의 30%이상이 장애인 혹은 장기 실업자인 것으로 등록된 기업을 사회적기업이라고 정의합니다. 이것이 지난 2004년 법 조항으로 통과되었습니다. 2007년 3월, 91개의 핀란드형 사회적기업이 생겼으며, 가장 큰 사회적기업은 50인을 고용한 사회적기업이라고 합니다.



결론, 사회적기업과 CSR의 구분


이제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리가 좀 되셨나요? 결국 기업의 CSR은 기업이 창출한 재화를 사회적가치로운 활동을 벌이는 사회공헌사업 자체를 일컫는 반면 사회적기업은 기업의 한 형태로 국가가 규정한 기준을 준수하며 사회공익적 사업을 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