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논 SX40HS 팀 미션] 줌브라우저 EX- 이미지편집 숨은 알짜 기능

제품 리뷰/전자 제품

by 하얀잉크 2012. 1. 28. 07:00

본문



카메라를 구입하면 동봉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CD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혹시 프로그램 깔아보지도 않고 책상 서랍에 쳐박아 두진 않으신가요?

요즘, 포토샵을 비롯해 간단한 이미지 편집이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워낙 많다보니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살펴보면 아주 유용한 기능들이 많답니다.

적어도 캐논 유저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디지털 카메라 소프트웨어 100% 활용하기,
5인의 캐논리뷰어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줌 브라우저EX 설치하기

먼저 제품에 동봉되어 있는 디지털 카메라 솔루션 디스크 CD를 넣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겠죠.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쉽지만 헷갈리시거나 자신이 없다면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줌 브라우저EX- 이미지편집 제대로 활용하기


설치를 마치셨다면 줌 브라우저 EX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먼저 이미지편집에서 유용한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왼쪽의 작업-편집-이미지편집으로 오시면 되고 사진들은 보통 윈도우 폴더에서 보듯 보기편하게 스크롤모드로 했습니다. 확대/축소 모드는 더욱 다양한 사진들을 폴더까지 정렬시켜 볼 수 있고 미리보기는 선택한 이미지만 미리보기로 보입니다.

이미지편집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적목 현상 수정 : 눈동자가 붉게 나오는 적목현상 수정해줍니다.
- 자동 조정 : 색/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해줍니다.
- 색/밝기 조정 : 색/밝기를 수동으로 좀 더 세심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선명도 : 사진의 선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자르기 : 사진의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삽입 : 사진에 설명, 촬영일시와 원하는 문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을 작업할 때는 위 모드에서 일일이 하는 것보다 작업할 사진을 선택한 후 '이미지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사진처럼 새로운 편집박스가 열립니다.


메뉴에서 '편집'을 클릭하시면 여러가지 작업을 함께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자동 조정] 기능


자동조정-이미지 자동조정을 클릭하시면 색/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해줍니다. 하지만 특별할 만한 기능은 없습니다. 이런 간단한 사진보정 기능은 포토샵은 물론 알씨, 포토스케이프, 블로그 이미지편집기에서도 지원하고 있죠.

[텍스트 삽입] 기능


텍스트 삽입 기능 역시 간편하긴 하나 블로거들은 보통 포토스케이프를 주로 사용하죠.
특별한 점이 있다면 사진에 별도로 입력해둔 설명이나 촬영 날짜/시간을 자동으로 삽입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다 보니 사진의 양이 방대한데 보관하면서 언제 찍었던 사진이지 갸웃할 때가 있죠. 정리용으로 촬영일시와 간단한 설명을 넣어 보관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여기까지는 줌 브라우저 EX만의 기능이라 할 수 없습니다. 포토샵같은 좋은 대체 프로그램도 많구요.
줌 브라우저 EX만의 숨은 알짜 기능 지금부터 잘 봐주세요.


내가 촬영한 사진의 촬영정보 확인하기

저같은 초보자들은 사진을 찍으면서도 어려운 것이 수동모드 촬영입니다. 수동모드로 사진을 잘찍으려면 찍은 사진의 촬영정보를 꼼꼼히 살펴야 하는데 카메라의 LCD 모니터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진은 컴퓨터로 옮긴 후 직접 살펴야죠. 줌 브라우저 EX에서는 이미지 선택(이미지 한번 클릭) 후 속성을 클릭하면 촬영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줌 브라우저 EX로 사진 관리하기

사실 사진은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번 사진을 찍고 관리하지 않은 채 쌓아두면 나중에 찾으려 할 때 난감했던 경험 있으시죠? ^^
줌 브라우저 EX에서 등급을 매기거나 키워드를 입력해 놓으면 나중에 사진을 찾을 때 원하는 정렬로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해서 보는 모드입니다.
주요한 촬영정보와 함께 4장의 사진을 정렬해서 볼 수 있어 촬영 모드에 따른 사진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고 후 보정할 사진을 선택하기에도 좋습니다. 이 모드로 동영상도 정렬해 동시에 플레이 할 수 있으며 동영상 촬영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캐논 카메라로 직접 찍은 사진에 한정해서입니다.


줌 브라우저 EX- 이미지편집의 아쉬운 점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먼저 캐논 파워샷 SX40 HS 모델의 경우 RAW 파일로 변환이 안됩니다. 컴팩트 카메라의 태생적 한계라 아쉽지만 어쩔 수 없죠.

또 하나는 여러 이미지가 동시 편집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포토샵 대신에 알씨나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는 이유는 포토샵을 사용할 만큼 전문적인 편집이 필요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많은 양의 사진을 동시에 사이즈를 줄이거나 동시에 워터마크(텍스트 삽입)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줌 브라우저 EX이 간단한 이미지편집 기능만 제공하고 있지만 여러 사진을 동시에 편집할 수 있는 기능만 갖추었다면 좀 더 많이 이용되지 않았을까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보태기 Tip. 동영상에서 뜻밖의 보석 건지기

동영상 프레임 추출하기 기능>>

이미지 편집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줌 브라우저 EX를 사용하시면 내가 찍은 동영상에서 생동감 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답니다.

우리는 동영상을 찍다가 이 모습을 함께 사진으로 찍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고 생각할 때 있죠? 걱정마세요. 줌 브라우저 EX의 동영상 프레임 추출 기능이 있습니다.

올 겨울 스키장으로 떠났던 가족여행 첫 날, 딸 아이가 신나게 눈썰매 타는 모습을 캐논 파워샷 SX40 HS 동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어찌나 신났는지 썰매를 들고 다시 뛰어가는 모습을 사진으로 담지못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그럼, 이 동영상에서 사진을 추출해보겠습니다.



추출할 동영상을 선택한 뒤 추출방법을 설정합니다. 모든 프레임으로 할 수도 있고 간격 혹은 매수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을 미리보며 선택할 수도 있군요.


제가 원하는 이미지는 후반부에 있어 모든 선택을 취소한 뒤 후반부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했습니다.


이미지의 이름을 지정하여 저장하면 완료!


MVI로 시작하는 새로운 폴더가 생성되었네요. 열어보니 제가 선택한 이미지들이 쪼로록 추출되었습니다.


신나게 달려가는 아이의 모습이 그대로 담겼죠? ^^
사진은 찍지못했지만 이렇게 동영상에서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으니 그야말로 뜻밖의 보석을 건진 셈입니다. 다만, 강한 채도 모드로 촬영한 탓에 사진이 좀 뻘건 것이 흠이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