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최초 시각장애인 아나운서의 뉴스 첫방이 준 감동

문화 리뷰/TV 연예

by 하얀잉크 2011. 11. 8. 11:24

본문


이창훈 KBS 아나운서 '뉴스12' 앵커 고정


날이 좋던 어제 점심시간, 식사를 하러 식당에 들어섰다. 식당 한 켠에 있는 TV에서 뉴스 소리가 흘러나왔다. 음식이 나오려면 시간이 있었기에 자연스럽게 세상돌아가는 이야기 좀 들을겸 시선이 TV로 향했다.

그런데 앵커의 모습이 좀 낯설었다. 얼굴이 새로운 것도 있었지만 어딘가 불편해보였다. 그의 시선은 앞을 향해 고정되어 있었고 손은 책상 위 원고를 어루만지듯 좌에서 우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입에서는 쉴새없이 뉴스를 보고 하고 있었는데 그 발음이나 속도가 어느 앵커 못지않은 실력이었다.


"시각장애인?" 그리고 뒤이어 이어진 의문은 시각장애인이 앵커를 할 수 있나? 하는 것이었다.

이것이 이창훈 KBS 아나운서와의 첫만남이다. 뉴스를 본 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역시 그는 시각장애인 아나운서였다. 지난 7월 KBS의 장애인 뉴스 앵커 선발시험에서 523대 1의 경쟁률을 뚫은 국내 방송 사상 최초의 장애인 앵커. 난 운이 좋게도 그의 첫 뉴스보도를 보게 된 것이다.

"카메라가 어디있는 지 몰라 현장에서 떨리지는 않았다"고 말하는 배짱좋은 이창훈 아나운서는 시각장애 1급으로 글자를 전혀 읽지 못한다. 앵커가 되기위해 합격 후에도 3개월의 훈련을 거듭해 정오에 방송하는 '뉴스12'의 새코너 '이창훈의 생활뉴스'의 고정앵커가 됐다고 한다.

시각장애인 송영희 대표와의 만남에 대한 기억

괜히 내 가슴이 찡하다. 뉴스를 보면서 말이다. 시각장애인이 어떻게 뉴스앵커를 할 수 있지라고 생각했던 내 자신이 한없이 부끄러워지며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사회적기업 어둠속의 대화 상설전시를 운영하고 있는 송영희 대표. 고3 한참 혈기왕성한 나이에 시각장애인이 된 그에게 주위에서의 말은 한결 같았다고 한다. "안마를 배워라. 우리나라에서 시각장애인이 할 수 있는 일은 안마사밖에 없다"

한번도 그들의 삶을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에 나에게는 실로 충격적인 말이었다. 아니 19살 나이에 갑자기 시력을 잃은 소년에게 더욱 충격적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소년은 절망하지 않고 노력한 끝에 장애로 대중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사회적기업 대표가 되었다. 또한 이창훈 아나운서도 뉴스앵커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5분의 뉴스를 진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을 것이다.

아직은 살아볼만한 세상 아닌가, 장애는 불편할 뿐 불행하지 않다는 오토다케 히로타의 말처럼 세상을 향한 그들의 행보에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제2의 이창훈, 송영희가 나오길 기대한다.


                                              <송영희 대표와의 인터뷰 영상>

 

* 소리가 작습니다. 볼륨을 키워주세요. 

이들을 응원하신다면 (손가락)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