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팬(fan) 국내 랭킹/순위... MBC 기업 페이지 1위

IT/소셜네트워크

by 하얀잉크 2011. 9. 23. 07:00

본문


요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다시 관련 자료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 주목받는 것이 페이스북인데요. 이미 세계 5억 명이 가입했고 국내에도 가입자 400만 명을 훌쩍 넘었다고 하니 관심가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오늘 새벽 새로운 타임라인을 가지고 오겠다는 주크버그는 페이스북 하루 사용자가 5억 명을 넘었다고 했죠. 가입자는 무려 8억 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춰 기업들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고 운영하고 있는데 하나 둘 살펴보다가 이들을 객관적인 지표로 정리한 것이 없을까 싶어 검색하다가 코리아페이지랭크(KOREApageRank)라는 페이지를 발견했습니다.


코리아페이지랭크(KOREApageRank 바로가기

국내 페이스북 공식페이지들의 랭킹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순위 산정은 팬의 숫자로 우열을 가리는데 특이한 것은 자신의 페이지 랭킹도 소상히 나온다는 겁니다. 위 사진처럼 카테고리 순위며 전일대비, 전주대비까지 아주 상세하네요 ^^

국내 최고의 팬을 가진 페이스북 페이지는?

자 그럼, 국내 페이스북 페이지 가운데 누가 가장 많은 팬을 가졌을까요?


1위와 2위 모두 남자 연예인이 차지했는데요. 그 주인공은 이민호와 김범입니다. 나란히 1위와 2위를 차지한 두 사람은 꽃보다 남자라는 드라마에 함께 출연했었죠. 꽃보다 남자가 해외진출로 한류팬들이 많아진 탓인지 아니면 전략적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의외의 결과였습니다.

이민호 팬페이지는 개설 당시 타인이 만든 가짜 페이지라는 소문도 돌았던거 같은데 여하튼 지금은 담벼락이 활발히 채워지고 있네요.


이민호의 페이스북 팬은 3,897,648명으로 400만 명을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한국 페이스북의 특징이라면 15위까지 대부분 연예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SM 타운 소속 연예인들이 대거 포진해 있네요. 그 사이로 대한민국 페이스북(6위)과 스포츠스타 김연아(11위), 박지성(12위)이 있습니다.

기업 페이스북 1위는? MBC

 

다음으로는 페이스북 기업 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카테고리를 누르면 각 분야별로 선택할 수 있답니다.


기업 페이지의 1위는 27만 여명의 팬을 거느린 MBC 문화방송이 차지했습니다. 오 역시 의외인데요. 그 뒤를 삼성과 삼성전자가 뒤쫓고 있습니다. KT, SBS, 대한항공 등 대부분 대기업들이 10권내에 포진해 있는 반면 8위를 차지한 예스24의 선전이 눈에 띕니다.


MBC 페이지를 가보니 얼마 전 새로 시작한 일일시트콤 하이킥 짧은다리의 역습의 캐릭터 투표가 한창입니다. 시즌 3임에도 여전히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데 특이한 것은 각종 상품을 내 건 이벤트 투표가 아니란 점입니다. 참여해보니 걍 투표하고 끝입니다. 팬심을 잡기위한 특별한 장치가 없어보이는데 수 십만의 팬들을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 


2위는 한국의 대표기업 삼성입니다. 삼성이야 뭐 워낙 블로그, 트위터, 페북 할 것 없이 소셜을 중시하는 기업이다 보니 그만큼 투자를 많이 했겠죠 ^^ 현재는 Gift for you 라는 재능기부 멘토링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비영리단체 페이스북 1위는 서울시립교향악단



 이 참에 비영리단체 카테고리도 살펴보았습니다. 비영리단체 페이스북 순위 역시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둥 서울시립교향악단이 10만6천 여명으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제가 팬으로 있는 굿네이버스와 사회적기업가 포럼도 각각 2위와 5위에 랭크되어 있어 반갑네요.


내 페이지에 랭킹 앱 붙이기

순위에 연연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그래도 객관적인 시각에서 내 페이지 혹은 국내 페이지 현황을 살펴볼 수 있으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내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붙일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으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위 사진이 드림버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적용시킨 모습입니다. 사진의 화살표가 가르키는 '내 페이지에 추가'를 클릭하면 왼쪽 사이드바에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간편하네요.

내 페이스북 페이지에 어플리케이션 붙이기

어떠셨나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나요? 앞으로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소식도 주기적으로 올리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