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자들의 생각법, 모르면 당하는 그들만의 경제학

문화 리뷰/책읽는마을

by 하얀잉크 2014. 1. 8. 10:18

본문

"올해는 부자되게 해주세요"


새해가 되면 누구나 바라는 소망이 있죠. 모두가 공감하는 그 소망을 한 기업이 몇해 전 CF에 담아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부자...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데 얼마나 많은 돈을 보유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 걸까요? 혹은 부자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청마의 해를 맞아 도서 <부자들의 생각법, 모르면 당하는 그들만의 경제학>이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사실 지난 연말에 발간된 책이지만 재테크 서적이기에 역시 새해 들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하노 벡은 독일인으로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에서 8년간 경제 전문 기자로 활동하고 현재는 포르츠하임 대학교의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경제학 전공 - 은행 입사 - 경제 전문 기자 - 경제학과 교수 어찌 보면 한 우물만 판 그가 책을 출판한 것은 당연한 수순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이 책이 2013 독일 최우수 경제경영 도서에 선정된 이유는 경제 전문가라고 자부하던 하노 벡도 거액의 투자를 했다가 손실을 본 경험을 토대로 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책을 아직 다 읽지는 못했지만 목차만 보아도 제목들이 매우 흥미를 끌어 당깁니다. "왜 워런 버핏은 월스트리트에서 살지 않을까", "부자들은 통계를 믿지 않는다", "돈을 벌기 위해 꼭 알아야 할 18가지 투자 원칙" 등등 국내 사정을 아는 저자가 아님에도 돈은 어느 곳에서도 똑같이 돌고 도는 것인지 눈길이 가는 대목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막간을 이용해 <재산을 지키기 위해 꼭 알아야 할 18가지 투자 원칙>을 공유합니다.


1. 워런 버핏이 월스트리트에 살지 않는 이유를 기억하라(그는 실제 불필요한 광기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오마하에 거주하고 있다)

2. 투자 세계에 언제나 통하는 법칙은 없다

3. 본전 생각을 버려라

4. 푼돈의 무서움을 기억하라

5. 손해를 인정하는 법을 익혀라

6. 늘 처음을 생각하라

7. 말의 핵심을 파악하라

8. 돈을 쓰기 전에 며칠만 기다려라

9. 포트폴리오 전체를 생각하라

10. 작은 변화를 자주 시도하라

11.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도 비용이다

12. 돈을 벌었을 때가 가장 위험한 때다

13. 투자를 기록하라

14. 늘 의심하라 

15. 계좌에 이름을 붙여라

16. 금융 위기는 생각보다 자주 온다

17. 자동 이체 자동 주문을 활용하라

18. 지금 당장 시작하라


제목만 보아도 대충 이해가 되죠. 그만큼 새로울 것 없이 우리가 아는 내용이지만 투자 원칙을 실천하지 못해 부자가 되지 못하나 봅니다. ^^


사실 <부자들의 경제학>은 문화의 선한 바람, 탑스피커즈에서 보내주셨는데요. 서평에 참가함으로써 5,000원의 기부금을 태국 메솟 난민 예술 캠프에 후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도 감사한데 후원 참여까지~ 또 한번 감사합니다. 이번에 총 15만원 상당의 후원금이 캠프에 전해졌다고 합니다. 






책을 구입하면 <2014 부자 달력>도 부록으로 줍니다. 세계의 대표적인 부자 12명이 매달 표지모델로 장식하고 있네요. 1월은 인류 역사상 부자 순위 21위에 해당하는 은행가 스티븐 지라드가 차지했습니다. 그의 캐릭터와 유명한 명언이 함께 있네요. 


일은 내가 이 땅에서 얻는 유일한 즐거움이다. 저승사자가 나를 찾아왔을 때에도 나는 바쁘게 일하고 있을 것이다. 내일 죽는다고 해도 나는 오늘 할 일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인류역사상 부자 순위1위 최고의 부자는 누구일까요? 달력을 뒤적뒤적... 





찾았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스탠더드 오일의 창업자 존 록펠러군요. 추석 명절이 있는 9월의 표지를 장식했습니다. 외국 경제학자라 쓴 책이라 국내사정과는 무관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사실 돈이라는 게 어디나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 부자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