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음 메인 개편에 대처하는 현명한 블로거의 자세

IT/블로그이야기

by 하얀잉크 2012. 10. 22. 07:00

본문

다음 메인 개편, 블로그는 여전히 찬밥신세

 

다음(Daum)이 예고했던대로 10월 21일부터 새로운 첫 화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개편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더욱 많은 컨텐츠를 넣기위해 탭을 활용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그만큼 디자인도 시원해졌구요. 하지만 얼마나 많은 트래픽이 탭 화면(스토리-라이프-트위터-게임-TV존)에서 발생할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입니다. 

 

그밖에 눈에 띄는 점은 네이버와 같이 로그인 영역을 좌측에서 우측으로 옮긴 것인데요. 네이버가 처음 옮길때만 해도 큰 이슈가 되었지만 우려했던 만큼 문제가 되지 않으면서 다음도 옮긴 듯 합니다. 하지만 역시 블로거들은 메인에서 블로그의 노출 영역이 가장 관심사였을 것입니다.

 

그럼, 개편에 대처하는 현명한 블로거의 자세는 무엇일까요?

 

 

 

다음뷰(Daum View)에 미련을 버려라!

 

 

이번 개편에서도 막을 수 없었던 것은 다음뷰(Daum View)의 축소였습니다. 사실 처음 발표되었던 메인화면 계획에서는 아예 다음뷰가 빠져있었던 것을 블로거들의 항의로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게 되었을 만큼 블로그에 대한 포털의 관심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보면 10년이나 된 블로그 서비스가 메인을 지켰다는 것이 놀라운 일이기도 하지만 앞으로도 축소의 움직임은 막기 어려워 보입니다.

 

어쨌거나 기존 3페이지(15개)-4페이지(20개)까지 메인에서 노출되었던 다음뷰가 이제는 한 페이지(12개)로 축소되었습니다. 결론은 다음뷰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 현명할 듯 합니다. 노출 가능성은 더욱 희박해졌고 노출된다고 해도 예전만큼 트래픽이 높지도 않습니다. 1만 명 유입되면 많은 정도.

 

다음뷰에 매달려봐야 정신건강에만 해롭습니다. ^^ TV연예 분야 블로거가 아니라면 더욱 미련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예전에는 메인을 클릭하면 동일한 태그의 글들이 뷰 화면에 나와 어느 정도 유입이 쏠쏠했지만 이번 개편에서는 메인 클릭- View 베스트 페이지로 나와 그나마도 기대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건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스토리]에서 블로그 메인 노출 가능성은?

 

 

탭 화면의 스토리 섹션에서도 블로그가 노출되기도 하지만 위 화면에서도 보면 총 15개 컨텐츠 중 블로그는 썬도그 님과 파르르 님 뿐입니다. 대부분이 다음 인기카페들이군요. 가능성은 있다고 하나 스토리도 노출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틈새시장, 소셜픽을 노려라!

 

개편된 메인에서 바로 실시간 이슈검색어가 노출되기도 하지만 전략적으로는 소셜픽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검색 첫 화면에 노출을 목표로 포스팅을 하는데 소셜픽의 경우는 검색 첫 화면 최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유입량이 더욱 높습니다.

 

 

소셜픽에서는 주요언론의 뉴스도 노출되지만 댓글, 추천, 공유가 많은 블로그의 포스팅도 노출이 됩니다. 10개 정도의 주요 이슈(태그)의 소셜픽이 노출되지만 전체적으로 총 30개 가량 소셜픽이 운영되기 대문에 노출 가능성이 많습니다.

 

개편 전에도 런던올림픽 포스트를 비롯해 여러 번 노출이 된 적이 있었는데 그 효과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였습니다. 이제 메인에 자리를 잡았으니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꼼수- 소셜픽 유입 효과있네

 

 

 

번외! ~많이본글 노출을 노려라

 

마지막으로 많이본글  노출입니다. 개편 전부터 이미 8월부터 검색화면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거죠. 저도 어느 정도 효력을 좀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슈스케 관련 태그 때문이기도 하구요. 이 기회에 살펴보았더니 상당 수의 포스트가 많이본글에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많이본글에 노출되도록 좀 더 신경써야겠습니다. ^^

 

 

 

아시다시피 내가 입력한 키워드에 따라 블로그, 카페, 지식, 게시판, 웹문서 중 많은본글이 노출이 됩니다. 소셜픽도 제 포스트가 많이본글에 뙇~ 아쉽다면 검색화면 최상단 노출은 아니구요. 많이본글이 뜨지 않는 키워드도 상당 수 있습니다.

 

▶ 다음의 많이본글 소개 글

 

 

이상, 새로운 개편을 맞아 현명하게 대처하는 블로거의 자세였습니다. 결론은 역시 똑같군요. 양질의 컨텐츠와 키워드 공략~ 힌트는 소셜픽과 많인본글 키워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