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여행 준비, 환전수수료 최대줄이려면... 환전우대쿠폰 이용방법

여행스토리/해외

by 하얀잉크 2012. 6. 26. 13:17

본문

해외여행 출발 전 미리 환전하세요

 

5일간 푸켓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회사에서 지난해 플젝 시작하면서 끝나면 해외여행 다녀오자던 약속을 대표님이 지켜주셔서 직원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당분간 푸켓 여행에 대한 추억을 포스팅할 예정인데 오늘은 여행가기 전 환전 준비하며 모았던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아직도 공항 은행에서 환전하시나요?

 

다들 아시나요? 공항에 위치한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가장 최악이라는 사실. 근데 전 지금까지 쭈욱 그래왔어요. 해외 10번 이상 나가면서도 주로 공항에 있는 은행에서 환전했습니다. ㅜㅜ

 

이번에 알아보니 어느 은행이든 공항에서는 환율수수료가 더 높다고 합니다. 그러니 조금이라도 혜택을 받으려면 시중의 은행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환전수수료 최대줄이기

 

시중은행이라고 모두 같은 것도 아닙니다. 은행마다 환전수수료가 다를뿐더러 할인혜택 정도도 다릅니다. 그러니 발품을 팔든 인터넷을 뒤져서 환전수수료를 최대한 줄이기는 것이 관건입니다.

 

여기서 환전수수료란 외화로 바꾸주는데 대한 수수료를 은행에서 가져가는 것을 뜻하는데 50% 환율우대, 70% 환율쿠폰 등은 그 수수료에서 %를 할인해준다는 의미입니다.

 


먼저 주거래 은행 체크

 

아무래도 내가 자주 이용하는 은행에서 좀 더 혜택을 기대할 수 있겠죠. 월급계좌가 연결된 은행이라면 더욱 좋겠죠. KB국민은행의 경우 직장인우대통장을 개설하면 기본으로 환전수수료 30% 우대해줍니다.

하지만 꼼꼼히 따져보셔야 해요. 30% 가지고는 어림도 없죠. ㅋ

 

또한 최대 80%와 같이 최대라고 써있는 문구에는 함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내가 얼마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선택한 환율우대쿠폰

 

저는 기업은행이 주거래 은행인데 알아보니 50% 우대해준다고 하더군요. 근데 그보다 더 혜택이 높은 것이 있었으니 환전우대쿠폰입니다. 각 은행별 환전우대가 다르고 은행마다 수시로 환전우대쿠폰을 발행하고 있으니 꼭 알아보세요.

 

기업은행 환율우대쿠폰
'여수세계엑스포' 기념으로 기업은행은 최고 79% 환율우대 쿠폰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8월 12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여수엑스포 입장권을 소지한 고객에게는 추가 할인도 해준다고 합니다.

저도 50% 보다 70%가 더 높아 기업은행 환전우대쿠폰을 출력해 혜택을 받았습니다.

 


 

외환은행 환전우대
외환은행도'KEB 스마트 환전페스티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달러와 엔과 같은 주요 통화는 70%, 기타 통화는 40%까지 환전수수료를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전 기업은행이 주거래은행이고 근처에 외환은행이 없어 패스했지만 외환의 경우 환전 고객에게는 해외여행자보험을 무료로 가입시켜준다고 합니다.

 

우리은행 환전우대
우리은행은 '즐거운 여행, 알찬 환전·송금 페스티벌'을 9월 28일까지 하는데 최고 85% 환율 우대해준다고 합니다. 단, 미화 300달러 이상 환전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군요.

 

 


주말 및 공휴일에는 인터넷/스마트뱅킹

 

미리 준비를 못해 준비할 시간이 주말이나 공휴일밖에 없다면 방법이 없을까요? 물론 있죠. 사이버 환전입니다.

스마트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 365일 환율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환은행 사이버환전은 외환은행 고객이 아니라도 이용할 수 있고 기본 40%에서 이벤트 참여 여부에 따라 우대율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특히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공항환전소에서 환전 금액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환전 전문 어플리케이션, 환전왕

 

제 경험상으로는 환전우대쿠폰이 가장 많은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8개 은행별로 실시간 환율정보를 알아보고 경우에 따라 환전이 유리한 은행을 추천해주는 어플도 있네요.

 

환전왕이란 어플인데 안타깝게도 아이폰용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받아둬도 좋겠습니다.(아래 이미지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환전왕은...

해외 여행이나 송금시 은행별로 금액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환전왕은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1. 시중 은행들(현재 8개은행)의 실시간 환율정보 제공 (47개국 통화) 2. 각 경우별 가장 유리한 환전 은행 비교 순위 제공

 

 

 

외화, 얼마나 바꿔야 할까?

 

가장 우대 혜택 은행을 선택했다면 이제 얼마나 환전을 할지 정해야겠죠. 그리고 어떤 화폐로 바꿀지도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 푸켓은 태국의 바트를 이용하지만 관광지이기 때문에 모두 미 달러로 환전했습니다. 동남아 국가들의 경우 미 달러를 환전해 가서 현지에서 현지 돈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면세점에서 물건을 많이 사게 되는데 원화로 계산할 수도 있지만 달러를 활용할 수 있잖아요. 더구나 환전이 지나쳐 현지 돈이 남아버리면 한국돈으로 환전하기도 아깝습니다.

 

그만큼 차액을 감수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달러가 남았다면 다음 여행이나 기회에 사용할 수 있으니 가지고 있어도 좋죠. 다시 원화로 환전하면 손해니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