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조경제 시대, 블로거의 역할과 발전 방안 정책 세미나 5.7 국회

Life/시사

by 하얀잉크 2014. 5. 6. 23:37

본문

블로거의 권익은 누가 대변해주나?


보통 온라인 서비스는 오프라인 서비스보다 트렌드가 빨라 사용자가 즐겨 이용하는 주기가 5년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블로그는 출현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건재합니다. 물론 전성기 시절만 못하다고 말들 하지만 여전히 블로그에 글을 쓰고 운영하는 이들이 넘쳐 납니다. 아마 포털에서 완전히 블로그가 밀려나고 사람들이 더이상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지 않는다 해도 블로거는 여전히 존재할 거라 생각합니다.


몇 해전 사회적으로 이슈화 된 블로그 사태를 계기로 공공연하게 블로그 죽이기가 감행되고 있습니다. 블로거지라는 신생어가 생길 만큼 눈엣 가시인 블로거들이 활개를 치고 그만큼 블로거 내부에서도 자정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블로거의 권익을 보호해주고 대변해주는 이는 아무도 없습니다. 블로그 서비스를 만들어 준 포털마저도 등을 돌리기 일쑤입니다.


현재 본 블로그의 운영자인 저도 남양유업과 홀로 싸우고 있습니다. 이미 1년 전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명예훼손이라며 일방적으로 삭제해 한 달만에 복원시켰는데 또 다시 최근 2차 명예훼손을 이유로 글을 삭제시켰습니다. 다시 복원신청을 했지만 글은 한 달 후 검토를 거쳐 복원될 수 있습니다. 삭제는 그토록 쉬운데 제 글을 지키기 위한 복원작업은 이렇게 더딘 것이 현실입니다.


▶ 2013/08/22 - [Life/시사] - 남양유업, 반성 대신 명예훼손으로 게시글 삭제해달라고?


▶ 2013/06/11 - [Life/시사] - 남양유업 매출 반토막, 꼼수로는 소비자 마음 돌릴 수 없어 (삭제 중)


▶ 2013/06/09 - [IT/소셜네트워크] - 기업 SNS 운영 노하우, 포스코와 남양유업 무엇이 달랐을까?


▶ 2013/06/07 - [IT/소셜네트워크] - 한달만에 다시 등장한 남양유업 페이스북, 사람들의 반응은?


▶ 2013/05/15 - [Life/시사] - 남양유업 혐의 부인? 스스로 용서의 마지막 기회 찬 꼴








블로거의 역할과 발전 방안 정책 토론 세미나 국회에서 열


그러던 와중에 블로거를 주제로한 토론 세미나가 국회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귀가 솔깃하는 내용입니다. 다만, 날짜가 참석할 수 없어 안습이지만 (황금연휴가 지나고 첫 출근일이라도 또 휴가를 쓴다는 것이...) 관심있을 블로거들을 위해 공유합니다.  



최근 IT환경이 발달하고 인터넷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각종 인터넷 여론 조성 및 온라인 컨텐츠 생산에 있어서 블로거 들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미래지향적 인터넷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부, 인터넷 기업, 블로거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자 3인의 국회의원 공동 주최로 "창조경제 시대, 블로거의 역할과 발전 방안" 정책 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일시 : 2014.5.7(수) 오전 10:00~12:00

장소 : 국회의원회관 2층 제1소회의실 (120석 규모)

주제 : 창조경제 시대, 블로거의 역할과 발전 방안

발제 : 권헌영 교수 (광운대 법과대학 과학기술법학과)


** 행 사 식 순 **


§ 국민의례 (세월호 사고 관련 희생자 묵념)


§ 세미나토론 


1. 대표 발제자 발표 - 30분

    (권헌영 교수 – 광운대학교 법과대학)

  

2. 대표 토론자 발표 – 각 10분씩 2회

    (국회입법조사관,문화체육관광부,한국인터넷기업협회,블로거대표)

블로거 대표로는 IT 칼럼리스트인 늑돌이 님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 질의응답 - 30분

  (질의 응답시간이 충분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주요 의제>

  - 블로그의 현실에 대한 인식 공유

  - 중립적인 1인 미디어로서의 인식 재정립

  - 포탈·기업에서 탈피, 공익·공공·공정한 블로그스피어 모색

  - 1인 미디어로써의 사회 참여 확대

  - 플랫폼 사업자인 대형 포탈업체와의 상생 모색

  - 블로그의 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상생 방안 마련





세미나 장소 및 주차 안내입니다.

국회의원회관 2층 제1소회의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7-25) 자세한 사항은 첨부하는 약도 참고하세요.


세미나 장소가 국회의원회관이다보니 신분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석하시는 분들은 꼭 신분증을 지잠하여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전 신청하기 


* 세미나 참석에 제한이 없으며 사전 신청 없이 당일 입장 가능합니다. 본 신청서는 참여 인원 확인을 위한 것이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