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애드센스 티스토리 플러그인 출시, 최적의 배치는?

IT/블로그꾸미기

by 하얀잉크 2013. 7. 20. 17:46

본문

모바일 애드센스 티스토리 플러그인 출시

 

며칠 전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용 플러그인이 출시되었다는 공지글이 올라왔다. 그동안 웹에서 적용한 애드센스가 모바일 화면에서는 적용되지 않아 포스트마다 매번 수작업으로 애드센스를 붙였던 블로거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오랜만에 티스토리를 이용해주시는 분들께서 반가워할 만한 소식으로 찾아왔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블로그 수익모델로 Google AdSense를 많이 이용 중이오나, 모바일 화면에서는 적용이 어려워 매번 글쓰기마다 많은 수작업들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모바일 화면에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Google AdSense 모바일용 플러그인을 소개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Google AdSense(모바일용) 플러그인 안내 자세히 보기

 

모바일을 통한 블로그 유입이 시간이 갈 수록 늘어나는 요즘 그렇다면, 새로 출시된 플로그인을 활용한 최적의 모바일 애드센스 배치는 무엇일까? 블로거들의 손이 빨라지고 있다.

 

 

 

먼저 이번에 출시된 플로그인에서는 모바일 애드센스로 세 가지로 설정할 수 있다. 상단과 하단, 그리고 상하단 모두. 사용방법은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설치한 블로거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기존에 웹에 애드센스를 설치할 때는 HTML/CSS 페이지에 직접 코드를 입력했지만 모바일 플러그인은 선택한 설정에 따라 광고박스에 코드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모바일 애드센스 내 블로그에 적용해 보니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블로그에 모바일 애드센스는 한 개밖에 적용하지 않았다. 상단과 사이드바 상단에 고정시킨 애드센스가 모바일에서는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모바일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출시되고 상단과 하단에 각각 모바일 애드센스를 적용시켜 보았다. 

 

 

  

 

 

320*50 사이즈의 모바일 애드센스를 만들고 적용하니 십 여분만에 상단과 하단에 애드센스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하단 광고는 텍스트/이미지로 설정했지만 이미지에 광고사가 편중된 탓인지 대부분 이미지 광고가 노출됐다. 

 

 

 

 

 

내가 생각하는 모바일 애드센스 최적의 배치는!

 

이번 티스토리 모바일 플러그인 출시를 통해 모바일 애드센스 최적화의 배치를 생각해 보았다. 블로그마다 개인적 차이가 있고 이것 역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먼저 웹에서 노출시킬 애드센스는 3개이다. 기존에는 포스트 상단에 2개, 사이드바 상단에 1개를 배치시켰는데, 위와 같이 포스트 상단 1개, 사이트바 상단 1개로 수정했다.

 

수익면에서 보면 하단 보다는 상단 광고가 효과적이지만 기존대로 했을 때 모바일에서는 1개도 노출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활용해도 최대 노출 광고는 2개이다.

 

 

 

 

나머지 한 개의 애드센스는 위와 같이 서식을 이용해 포스트 본문에 삽입시킨다. 사이즈를 300*250으로 잡으면 모바일에서도 똑같이 노출이 된다.

 

결국 포스팅 할 때 신경써서 본문에만 한 번 애드센스를 삽입시키면 웹에서와 모바일 모두 애드센스가 3개씩 노출되게 되는 것이다.

 

 

   

 

 

위와 같은 포스트가 모바일에 보여지는 화면이다. 모바일 애드센스 플러그인으로 적용시킨 광고가 상단과 하단에 노출되고 본문에 수동으로 삽입시킨 광고가 노출되어 총 3개의 애드센스를 활용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최적화의 전제는 웹 광고 3개, 모바일 광고 3개이다. 예전에는 adx를 통해 애드센스를 4개 이상도 노출시킬 수 있었지만 현재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다.





모바일 애드센스 티스토리 플러그인의 아쉬운 점

 

그럼에도 아쉬운 점은 있다. 이번 플러그인에서는 320*50 사이즈만 허용하는데 현저히 클릭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플러그인 출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서식을 이용해 애드센스를 활용하는 블로거들이 많다.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부지런 하지도 못하고 테스트도 할 겸 플러그인을 활용한 광고 2개 + 서식 본문 광고 1개를 활용 중인데 일단 상단에 노출시킨 모바일 광고의 클릭율이 발생하고 있어 번외 수익이 생긴 셈이다. 효과는 좀 더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새로운 사실 하나!>


위의 글에서처럼 서식을 이용해 본문 중간에 300*250 광고를 넣었더니 구글에서 정책 위반이라며 경고장을 받았다. 본문의 내용과 헷갈려 부정 클릭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경고를 받는 즉시 애드센스는 빈 공간으로 처리. 


급한대로 본문 하단으로 위치를 옮기고 메일을 보냈더니 바로 정상화 되었다. 휴일인데도 업무 처리해주는 구글 ^^ 여전히 본문 중간에 넣는다는 블로거들이 있는데 나만 왜 위반일까? 트래픽이 유난히 많았던 특정 컨텐츠를 지목한 것으로 보아 클릭수가 많은 컨텐츠를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지인 중에는 오히려 본문 중간 보다는 하단이 수익률이 높다는 의견도 있어 계속 하단으로 넣는 중. 수익률이 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아 괜춘한 듯 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